기관/단체

포스트 차이나에서도 K-뷰티 경쟁력 충분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포스트 차이나 수출전략 세미나 개최…300여명 참석, 높은 관심 확인

11월 23일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주최한 제7회 글로벌 화장품시장 동향 분석 세미나가 열렸다. 이날 세미나에는 300여 명이 참석, 포스트 차이나의 대안으로 떠오른 7개국의 현지 동향 보고를 들었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김덕중 원장은 인사말에서 “최근 몇 년간 화장품 수출이 연간 30% 이상 성장 중이며 올해 사드 보복에도 불구하고 20%대 성장이 전망돼 K-뷰티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다만 중화권 비중이 70% 이상이어서 향후 지속 발전을 위해 포스트 차이나의 대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에서 수출 정보 공유 및 교류의 장으로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는 △유럽(러시아·프랑스·싱가포르) 시장 트렌드 전망(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손성민 연구원) △아시아(이란·홍콩·필리핀) 시장 트렌드 전망(㈜피앤아이 장다은 선임연구원) △미국 시장의 이해아 진출 전략(소코 글램 샬롯 조 대표) △해외 화장품시장 빅데이터 분석 모델(EC21 임성우 부장)의 발표가 있었다.


손성민 연구원은 “출장 조사를 통해 현지 정보 파악에 공을 들였다”며 “프랑스에서는 K-뷰티의 신제품 출시나 마케팅 등 액티브한 모습이 자국 브랜드와 차별화된 장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현재 프랑스에서는 △슬로우 코스메틱(slow cosmetic: 순수 자연원료만 사용해 직접 손으로 만든 제품)  붐으로 맞춤형 화장품(customizing cosmetic) 브랜드가 54개나 되며 △비만, 과체중 인구를 위한 슬리밍 제품 △멀티 브랜드숍>화장품/잡화 판매점>대형할인마트 등 순으로 복합유통채널 성장 전망이 밝다”고 소개했다.



장다은 선임연구원은 “이란은 히잡 사용으로 노출 가능한 얼굴 화장에 집중하는 경향으로 화려한 스타일의 눈과 입술 화장에 치중한다”며 “유럽 문화에 많이 노출돼 유럽 트렌드=이란 트렌드의 동기화가 강하다”고 설명했다.


임성우 부장은 미래신호탐지기법을 통해 일본 화장품 트렌드 전망 사례를 소개하고 “향후 해외시장 개척 시 제품개발 방향이나 시장 동향 파악 등 빅데이터 활용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이날 발표된 각종 데이터를 매월 발간되는 ‘글로벌코스메틱 포커스’에 게재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