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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말8초 열대야 피크...화장품 안전사용법

여름 휴가철 작년과 비슷한 무더위가 될 듯...자외선차단제, 제모제·제모기 등 사용 시 주의사항

바야흐로 여름 휴가철이 성큼 다가왔다. 장마가 7월 중순 그치고 나면 본격적인 무더위가 예고된다. 화장품업계의 휴가 시즌은 ‘7말 8초’. 이 시기가 포함된 기상청의 7월 27일~8월 23일 전망을 보면 평균기온이 평년(25.6℃)보다 0.5~1.5℃ 높고 작년(27.3℃)과 비슷하거나 0.5℃ 낮겠으며 무더운 날이 많을 것으로 예보됐다.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으나 발달한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많은 비가 내릴 때도 있겠다. 8월 3일~9일은 덥고 습한 공기 영향을 받아 낮에는 일사로 기온이 상승하고, 밤에는 열대야로 무더운 날이 많다는 게 기상대의 예보다. 식약처는 여름 휴가철 식품·의약품 건강·안전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소개했다. ▲자외선차단제는 수시로 덧발라야 효과 자외선 차단제는 수시로 덧발라야 효과가 있으며, 물놀이 시에는 내수성 제품을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외출하기 15분 전에 손가락 한마디 정도의 양을 노출되는 피부에 골고루 피막을 입히듯 꼼꼼히 바르고 약간 두껍게 발라야 한다. 자외선 차단제 구입 시 제품 포장에 ‘기능성화장품’ 문구와 자외선 차단지수(SPF), 자외선A 차단 등급(PA)이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기구 살균소독제를 손소독제로...거짓·과장 업체 130곳 적발

코로나 불안심리 이용 부당광고, 온라인 판매 사이트 248곳 차단 조치

기구 등에 쓰이는 살균소독제를 ‘손소독제’, ‘손세정제’로 부당 광고하거나 판매한 업체가 무더기 적발됐다. 식약처는 코로나19 불안 심리를 이용해 실제 제품 용도와 다르게 광고 또는 예방한다고 부당광고한 온라인 사이트 635곳을 점검했다. 그중 판매업체 130곳과 판매 사이트 248곳을 적발하고, 방통위를 통해 즉시 차단 조치 요청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적발된 업체는 기구 등 살균소독제를 ‘손세척’ 용도라고 판매하면서 “실수로 마셔도 인체에 안전”, “온몸에 사용”해도 된다고 거짓 광고 했다. 또 코로나19를 예방하는 ‘소독약’, ‘소독액’, ‘방역용품’ 등으로 허위·과대 광고, 판매한 것으로 확인됐다. 식약처는 “기구 등에 사용되는 살균소독제는 △식품접객용 기구 △집단급식소용 기구 △유가공용 기구 △식품의 제조·가공용 기구 등에 사용된다”며 “▲손소독, 손세정 등 인체에 직접 사용 ▲공간에 분무하여 사용 ▲방역용으로 사용 등에 사용하면 안된다”고 설명했다. 또 살균소독제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세균에 대해 살균·소독력이 있으나 코로나19에 대한 살균·소독 효과는 검증된 바가 없어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실제 기구 등의 살균소독제는 개별 품목별 사용기준

가정용 미용기기·일반 마스크...사전 시험·검사 의무화

LED마스크·플라즈마·눈 마사지기·두피관리기...안전확인 품목 포함 면 마스크, 일회용 마스크...KC인증 부착, 안전성 확인 제품시험

‘가정용 미용기기’와 ‘방한대 마스크’의 안전관리를 위한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이 13일 입법예고 됐다. ‘가정용 미용기기’는 가정용에서 미용목적으로 사용되는 LED 마스크, 플라즈마 미용기기, 눈 마사지기, 두피관리기 등을 말한다. 현재 이들 기기는 식약처의 의료기기 인증을 받지 않는다. 하지만 소비자정책위원회에서 발광다이오드 마스크의 안전기준 마련을 권고함에 따라 국가표준연구원에서 생활용품의 ‘안전확인’ 품목에 포함시켜, 시험기관에서 사전 시험·검사를 의무화할 계획이다. 지난 6월 24일 LED마스크에 대해 예비안전기준을 공고했었다. 주요 내용은 ①광(光)출력을 인체 위해가 없는 수준으로 낮추고 ②광 출력 측정 시 실제 환경과 동일한 1~2cm 거리에서 측정하며 ③청색광 등을 사용하는 제품은 자동 출력차단 장치 및 안구보호 장치 장착을 의무화 등이다. ‘방한대 마스크’는 미세먼지·유해물질·비말 등의 차단기능이 없는 일반 마스크를 말한다. 그동안 가정용 섬유제품의 일부인 ‘방한대’로 가장 낮은 ‘안전기준준수’ 품목으로 안전관리를 해왔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기능성 마스크 대용품으로 면 마스크, 기능성 없는 단순 일회

마스크 수출...3천개~ 신고, 5만개~ 사전승인

공적 마스크 공급 중단, 7월 12일부터 마트 등에서 판매 업체별 월간 수출 허용량 결정, 월간 수출 총량은 평균 생산량의 50% 이내 관리

식약처는 오는 7월 12일부터 공적 마스크의 공급을 ‘시장형 수급관리 체계’로 전환한다. 이는 지난 2월 12일부터 시행된 공적 마스크 긴급수급저장조치가 7월 11일 만료됨에 따른 것이다. 향후 식약처는 ▲마스크는 시장기능을 통해 합리적 가격으로 수요와 공급이 이뤄지며 ▲보건용 마스크는 도서, 산간 지역 등 구매접근성 보완, 민관협의체 운영 ▲수술용 마스크의 공적 공급 비율은 60% → 80%로 확대 ▲보건용 마스크는 수출허용량이 ‘당일 생산량 30%→’월별 총량제‘ ▲가격·품절률 등 시장 모니터링 강화 및 불공정 거래를 강력 단속 등 5개 원칙에 따라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현재 7월 첫째 주 마스크 생산동향을 보면 보건용은 8832만개, 비말차단용 3474만개, 수술용 381만개였다. 합계 1억 2687만개다. 허가품목별 마스크 생산업체 수는 보건용 225개 업체에 1542품목, 수술용 37개 업체에 78품목, 비말차단용 69개 업체 140품목에 달한다. 수요는 1인 10매로 확대된 이후 구매자 수 302만명에 2766만개가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6월 4주 4027만개에 비해 31% 감소했다. KF94 보건용 마스크의 가격은 2월 4주 2751원(오

아모레퍼시픽, 취약계층 여성 도움 손길 ‘뷰티풀 라이프’사업 공모

7월 24일까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통해 접수 신규 로고 개발 등 사업 내실화 원년으로 경제 자립 도움

아모레퍼시픽(대표이사 서경배)은 취약계층 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 2020년 ‘뷰티풀 라이프’ 사업 참여기관을 모집한다. 일정은 7월 6일부터 7월 24일까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온라인배분신청시스템(http://proposal.chest.or.kr)을 통해서만 접수할 수 있다. 취약계층 여성이라 함은 비혼(양육)모·모자 가정 여성·폭력피해 여성·노인 여성·장애여성·다문화여성·시설퇴소 청소년·북한 이탈여성 등을 말한다. 이들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사업 경험이 있거나 전문적 수행 기반을 가진 비영리 단체 및 기관이면 신청 가능하다. 프로그램으로는 취약계층여성 특성에 맞는 직무개발 및 직업훈련, 취업·창업을 위한 통합 서비스(돌봄지원, 취업동기 부여 등)를 주요 사업내용으로 하는 기관이면 된다. 제출 서류는 예산과 사업계획서 등이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기관은 총 3억원 규모의 사업비 중 최대 5천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뷰티풀 라이프’는 노동시장에서 소외가 심각한 취약계층 여성을 대상으로 개선된 근로형태를 제공하고 경제적 자립을 돕는데 의미가 있다. 올해는 뷰티풀 라이프 사업 내실화를 위한 원년으로 취약계층 여성의 특성을 세심히 고려한 프로그램을 통해 삶의

인체 사용 불가 살균·소독제를 손소독제로 판매 적발

한국소비자원, 인체 사용 불가한 살균·소독제를 손소독제로 오인 표시 제품 적발 손소독제는 의약외품 허가, 손세정제는 씻어내는 제품일 뿐 의학적 효능 없어 소비자 오인 우려 17개 제품 612건 표시개선·판매중단 조치

코로나19로 인해 개인위생이 강조되면서 손소독제와 손세정용 제품을 혼돈하는 사례가 많다. 소비자 주의가 요구된다. 11일 한국소비자원은 손소독제 오인 표시를 한 ‘기구 등의 살균소독제’ 5개 제품(48건)과 ‘살균제’(살생물제품) 6개 제품(429건)에 대해 ’소비자 안전주의보‘를 내렸다. ’기구 등의 살균소독제‘는 식품 조리기구·용기·포장의 살균·소독을 위해, ’살균제‘는 생활공간의 살균·소독을 휘해 사용하는 제품으로 인체에 직접 사용할 수 없다. 또 의약외품 허가를 받지 않았음에도 소독·살균 효과가 있는 것처럼 표시한 에탄올을 포함한 겔(gel) 타입의 손세정용 6개 제품(135건)도 확인됐다. 손세정제는 ’핸드 클리너‘, ’클린젤‘ 등 제품명을 사용하는데, 사용 후 물로 씻어내지 않아 손소독제와 형태 및 사용방식이 유사하지만 소독·살균 등의 의학적 효능을 신뢰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온라인 제품 판매페이지에 소비자들이 손소독제로 오인할 수 있는 문구를 사용한 온라인쇼핑몰 사업자들에게 자발적 시정을 권고했다. 해당 업체의 총 17개 제품 612건의 표시개선·판매중단 등 조치를 완료됐다. 아울러 제품 용기 상에 의학적 효과를 표기하거나 필수 표시사항을 누락

소비자 시그널에서 K뷰티 활로 찾아야

[2019 시그널, 2020 힌트] ③‘19년은 오만한 K-뷰티가 응징을 받은 해 ‘20년 플랫폼과 리테일 압박 거셀 듯...해외 인디 브랜드에 주목

앞서 소비자의 시그널에 따라 플랫폼의 알고리즘, 리테일의 변화를 충분히 살펴봤다. 플랫폼은 거대 파워를 앞세워 알고리즘 참여를 강요한다. 옴니 채널 리테일의 마케팅 비용 전가도 여전하다. 수익 부담을 안은 채 홈쇼핑의 유혹도 끈질길 것이다. 2020년에는 여전히 화장품기업의 마케팅 비용은 폭발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화장품 시장 참여자들의 저마다 엇갈리고, 걸핏하면 반복하는 의견들을 동시에 조합하고 수용하는 시장 메커니즘은 과연 있을까? 그렇다면 우리 앞에는 한 가지 질문이 놓여 있다. 시장가격은 누가 주도해야 하는가? #7 휴브리스와 네메시스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휴브리스(hubris)는 오만의 여신이다. 욕망과 탐욕의 불꽃을 지피고 자아(ego)가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위험을 감수하라며 충동질한다. 더 많은 돈, 더 많은 성공을 원하는, 이렇게 해서 성공한 소수는 과신과 오만으로 끝내는 과오를 저지른다. 즉 자신의 과거 성공 경험을 과신해 자신의 능력 또는 자신이 과거에 했던 방법을 절대적 진리로 착각해 실패한다. 네메시스(nemesis)는 응징의 여신이다. 지나치게 오만에 빠진 사람에게 상실이라는 벌을 내린다. 네메시스는 모든 기업의 대표와 재무상태

유통의 진화...커머스 융합·초저가 리테일

[2019 시그널, 2020 힌트] ②일본, 분인(分人)화로 히트상품 등장 온라인 고객의 속성...편의성 중심+가격 비교+시공간 제약 없이 구매+lock in 후 No 이탈

#4 분인화 멀티 페르소나를 일본에서는 ‘분인’(分人)으로 표현한다. 일본 작가 히라시노 게이치로는 ‘나란 무엇인가’라는 책에서 ”진정한 나는 단 하나가 아니고, 인간은 상대에 따라 몇 가지 모습으로 변한다는 개념으로 분인을 제시“한다. 즉 변하지 않는 진정한 나가 있는 게 아니라 대인관계에 따른 다양한 모습이 ‘진정한 나’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나를 표현하는 차별화된 상품 유행 △끼니는 가성비 버거, 가전은 명품 식의 소비 양면화 △회사 생활과 퇴근 후의 생활이 다른 分人 △젠더 뉴트럴-화장품, 뷰티 제품을 소비하는 남성 등의 소비 행태가 나타난다. 한 세미나에서 전자랜드 백인수 상무는 ”매순간 변신하며 다른 정체성을 만드는 소비자가 멀티 페르소나다. 이들은 양극적 소비행태 및 취향 중심의 소비성향(Mix & Mach, Square & Hip)을 나타낸다“고 설명한다. 철 지난 상품도 검색 가능하고 핀포인트로 구매를 가능케 하는 인터넷기술의 발달이 뒷받침됐다는 보충 설명이다. 백 상무는 ”미래 시장은 개인(個人)화→분인(分人)화로 바뀌면서 제품 속성도 맞춤화→한정(限定)화로 변화한다. 프로모션도 1인 미디어에서 취향에 따라 살롱 미디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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