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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n to EU]⑥ 샘플 판매는 ‘불법유통’

KOTRA가 꼽은 유럽 수출기업 애로사항...△CPNP 정보 부족 △샘플도 CPNP 등록? △불법유통 시 대처법 등 꼽혀

‘19년 1~8월 화장품 수출액이 100% 이상 증가한 EU국가는 전체 28개국 중 8개국. 유럽 진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장 테스트‘에 나서는 기업도 많아졌다. 유럽 화장품시장 동향과 CPNP 최신 정보를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YJN파트너스 공동기획‘으로 소개한다.[편집자 주] 최근 유럽 화장품 수출 시 CPNP 단속이 강화되며, 통관이 거부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KOTRA는 유럽 진출 시 기업 애로사항을 요약하고, 적절하게 대처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탈리아에서 CPNP 등록을 진행한 한국의 O사는 에이전트와 함께 등록을 진행했다. 여러 개의 제품을 동시 진행하던 중 기초, 색조 등 제품별로 필요서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각 제품이 진행될 때마다 서류를 다시 준비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등록 진행에 대한 정확한 피드백 없이 1년 이상 시일이 소요되고, 등록 진행하던 제품이 한국에서 생산 중단됨에 따라 이탈리아에서의 인증 취득에 실패함.” 이는 KOTRA가 조사한 CPNP 인증 취득 관련 기업 애로사항 중 하나다. 이를 살펴보면 ▲필요서류에 대한 정확한 정보 및 준비 부족 ▲소통의 어려움 ▲제품 생산계획의 미비 등의 문제점이 지적

온라이프 시대...’브랜드사‘의 역할 변화

[화장품 유통환경 변화]④온라인에서 온라이프 시대로...소비자의 ’온라이프 체험‘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스마트폰의 확대는 일상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다. 트위팅, 스카이핑, 스냅채팅, 인스타그래밍과 페이스타이밍 등의 표현은 ICT 기업 브랜드가 동사로 쓰이는 예다. 온라인이 삶 속에 깊은 영향을 주는 것이다. ’온라이프(onlife) 시대‘의 등장이다. 온라이프 시대는 인터넷이나 도구로 연결된 상태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을 통해 사람과 사람이 연결되고 더 나아가 사회적 욕구가 모이는 그곳에 즉각적으로 연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온라인 → 온라이프 시대로의 변화는 유통환경의 변화도 재촉하고 있다. #8 온라이프 2012년 EU집행위원회는 ‘온라이프 선언문’을 채택했다. “온라인과 일상적인 삶의 차이가 점점 희미해져서 마침내는 두 영역의 구분이 사라지게 된다. 앞으로 이곳(아날로그, 오프라인)과 저곳(디지털, 온라인)이 합쳐져서 하나의 온라이프 체험을 만들어내게 된다”고 선언했다. 즉 온라인→온라이프로 변하면서 향후 10년 내 온라이프 리테일(onlife retail)로 새로운 질서가 형성된다는 전망이다. 아모레퍼시픽 서경배 회장은 일찍이 “5년여 전 많은 이들이 오프라인 쇼핑 시장의 쇠락을 예견했다. 그런대 이제는 온라인 쇼핑 시장이 그렇게 될 것으로 예상한

아모레퍼시픽, 3D 프린팅 마스크팩 CES 2020혁신상 수상

‘3D 프린팅 기술 활용 맞춤형 마스크팩 제조 기술’, 매장에서 5분내 완성, 사용 가능 CES 현장 전시, 내년 아이오페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시판 예정

아모레퍼시픽은 매장 방문 고객에게 맞춤형 마스크팩을 5분내 완성하는 ‘3D 프린팅 맞춤형 마스크팩 제조기술’이 내년 1월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2020 CES 혁신상’(3D 프린팅 부문)을 수상한다고 11일 밝혔다. 아모레퍼시픽이 링크솔루션과 공동 개발한 기술(Tailored Facial Mask Pack 3D Printing System)이 적용된 제조 장치는 ‘사용자 맞춤형 마스크팩’을 만들 수 있다. 기존 마스크팩은 사람마다 다른 얼굴 크기, 이목구비의 위치, 피부색 및 피부 영역별 결점 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아모레퍼시픽은 2017년부터 3D프린팅 기술 개발에 나섰다. 우선 아모레퍼시픽이 자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얼굴 이미지를 촬영해 사용자의 눈, 코, 입 위치와 이마, 볼, 턱 등의 면적을 측정해 2D 마스크 도안을 디자인한다. 이렇게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피부 상태에 적합한 기능성 성분을 포함한 하이드로겔을 선택하고, 이를 고속 3D프린터가 출력하는 방식이다.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은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제조한 완성된 마스크팩 제품을 받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이미 2017년부터 2018년까지 아이오페랩을 방

중국바이어 14.4%, 화장품 '수입 확대'

화장품 수입 이유는 ‘브랜드-원료-안전' 순...중국 소비자 30%는 수입화장품 구매 확대 의향 중국, 3대 소비 트렌드...①해외직구 인기 ②소셜 이커머스 확대 ③소비의 모바일화 뚜렷

중국 바이어의 21%가 화장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한국제품의 경쟁력은 ‘디자인’이라고 꼽았다. 향후 중국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이 경쟁력 있다고 생각하는 중국 바이어는 22.5%였다. 또 중국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의 경쟁력은 중국보다 높지만 선진국보다는 낮다고 응답했다. 이는 한국무역협회 베이징지부가 한국 소비재 수입·판매하는 중국 업체 바이어 272명을 대상으로 설문 및 인터뷰한 조사 결과다. 지역별 바이어는 북경/천진, 화북(하남성·하북성·산동성), 동북3성 등이다. 이들 바이어 78.7%가 한국 제품을 5년 이내 구입해왔다. 응답 바이어 46.7%는 한국 제품 비중이 10% 미만으로 나타났다. 또 한국 제품을 51% 이상 구매하는 바이어의 비중은 19.1%였다. 바이어가 구매하는 제품은 식품(22.5%), 화장품(21.2%), 미용용품(10.9%), 유아용품(7.5%) 순이었다. #1 한국 제품의 경쟁력은 ‘디자인’ 중국 바이어들이 중시하는 구매 결정 요인은 품질(54.8%)-가격(11.0%)-브랜드(10.7%)-거래기업과의 신뢰도(10.3%) 순이었다. 한국제품의 정보 습득 경로는 상담회(21.0%), 전시회(19.3%), 지인 소개(16.4%), 인터넷

UAE·터키, 천연성분의 매트 제형 인기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8호 발간 UAE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터키는 SNS 마케팅 활발

중동 진출 팁(tip)이 담긴 ‘2019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8호’ ‘UAE와 터키’ 편이 발간됐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관계자는 “두 국가 모두 천연 성분 화장품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어, 현지시장 수요에 맞춘 전략적인 제품 선정과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두 나라의 공통점은 ‘클린 뷰티’로 천연 성분을 강조한다. UAE는 무독성, 천연성분, 유기농 외에 생산과 패키징도 최대한 무해한 성분으로 생산된 제품을 선호한다. 아르간오일·로즈힙오일·장미·알로에베라 외에 최근에는 선인장 추출물·낙타유와 같은 새로운 성분이 주목을 받고 있다. 터기도 과거 익숙하게 사용한 천연오일 활용 제품이 다양하게 소비된다. 스위트 아몬드오일, 포도씨오일, 아르간오일 등을 활용한 클렌징, 스킨케어, 메이크업 제품 등이 시장에 나와 있다. 연구원 관계자는 “두 국가 모두 천연성분 선호도가 높은 것은 심리적으로 친숙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인삼·홍삼·어성초와 같은 한방 성분이나 동백꽃 병풀과 같은 천연 성분을 활용해 진출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마케팅은 UAE는 인플루언서 활용, 터기는 SNS 마케팅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UAE에서는 인플루언서가 주도

콜마스크, 제이준 합병...프리미엄시장 선점

바이오셀룰로오스&하이드로겔 전용라인 구축...제이준 위탁생산+고객사 확보 기대 연 4억장 생산능력 확보…일원화 및 스마트시스템 도입, 생산성 제고

한국콜마의 마스크팩 제조전문자회사 콜마스크가 ‘제이케이엠’ 인천공장을 흡수 합병했다. 한다고 4일 밝혔다. 제이케이엠은 제이준코스메틱이 인천공장을 물적분할해 만든 자회사로 지난 7월 콜마스크가 320억원에 지분 100%를 인수한 바 있다. 이번 합병으로 콜마스크는 조직 일원화로 인한 관리 효율성 제고와 생산성 향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한국콜마가 보유한 기초화장품 R&D기술력과 제이준코스메틱의 제조기술을 결합하면서 양질의 제품이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신규 설비 투자를 통한 프리미엄 마스크팩 시장 진출도 기대되는 대목이다. 콜마스크는 프리미엄 마스크팩으로 분류되는 바이오셀룰로오스와 하이드로겔 마스크팩 전용라인을 설치해 국내 시장을 선점하고 해외 시장 진출을 겨냥한다. 특히 원스톱으로 마스크팩을 생산하는 스마트시스템을 도입해 원가와 생산성 개선도 도모한다. 관리 효율 및 생산성 제고+프리미엄 제품군 생산+스마트 시스템 도입 등의 일석삼조 효과다. 콜마스크는 이번 합병으로 연간 생산능력이 1.5억장에서 4억장으로 늘어나게 됐다. 여기에 제이준코스메틱이 제조하던 물량을 위탁 제조함으로써 안정적인 매출과 가동률도 확보했다. 아울러 제이준코스메틱이

해외판매장 개척, 브랜드의 현지화 '브릿지 역할' 성과

‘2019 해외 화장품 판매장 개척지원 성과 교류회’...현지 소비자 접점 확대로, 유통망 진입해야 보건복지부 모두순 팀장...“내년 해외 판매장 개척 지원 확대, 많은 참여 기대”

정부의 화장품 지원정책은 인풋(input)이 작았다. 하지만 ‘가성비 승부’가 체질화 된 화장품기업들의 노력은 평가받을 만 했다. 기대 이상의 아웃풋(output)에 보건복지부는 2020년 확대 시행 계획을 밝혔다. 11월 1일 열린 ‘해외 화장품 판매장 개척지원 성과 교류회’는 신남방(싱가포르·베트남·태국·말레이시아), 신북방(러시아), 중동(UAE)에서의 화장품 수출모델을 타진하고 결과를 되돌아보고 개선점을 살펴보는 자리였다. 사업을 주관한 보건산업진흥원은 ▲한국 화장품 수출 유망국가에 화장품 홍보판매장 진출 전 테스트베드로써 팝업(pop-up)부스 설치 ▲신흥시장 발굴 등을 목적으로 제시했다. 수행내용은 ①인플루언서를 활용한 SNS 홍보 ②현지 언론 홍보 ③방문객 참여 이벤트 ④현지 소비자 반응(설문)조사 ⑤실적 및 사후관리 등을 주문했다. 보건복지부 모두순 화장품TF팀장은 “세계 4위의 수출품목인 화장품에 대해 정부의 관심이 크다. 반면 최근 한계점이 부각되는 점도 알고 있다. 현재 정부에서 R&D나 규제도 전향적으로 고민하고 있음을 말하고 싶다.…오늘 발표하는 해외 판매장 부문은 작년 보다 올해 월등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고 판단된다.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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