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장품수출협회는 ‘뷰티월드 두바이 2025’(10월 27~29일)에서 공동부스(6홀)를 설치하고 7개사가 참가, 성료했다고 밝혔다. 화수협은 이경민 회장을 단장으로, 참여 기업은 ▲ 닥터로사_ 인핸스비 노석지 대표 ▲ 케미코스_ ODM 임석원 사업본부장 ▲ 에포나_ 다름 인터내셔널 강인희 대표 ▲ 이지템_ 뷰티디바이스 이윤주 수석팀장 ▲ 엑셀비·닥터쁘띠 이슬아 대표 ▲ 아이아움 등 6개사 7개 브랜드가 참가했다. 화수협 소속으로 코스메랩 박진영 대표(한국공동관) 등은 별도 참가했다. 이경민 회장은 “뷰티월드 두바이 2025‘에서 회원사 간 파트너십 형성과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회원사의 뷰티 디바이스와 더마·메디컬 화장품 등에 바이어들의 관심이 높았다”라고 자평하고 “내년에 품목 선정을 잘하고 전략적인 부스 디자인을 하면 뜻하지 않게 재미있는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얻었다”라고 말했다. 전시회 3일 동안 화수협 부스에는 MENA(중동·북아프리카), 유럽 등지 바이어와 참관객이 몰렸으며, 각사의 대표 제품을 살펴보고 상담으로 이어지는 등 활발한 모습이었다. 닥터로사 브랜드를 소개한 인핸스비 노석지 대표는 “270만 유튜버의 부스 동
오는 11월 4~6일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시아 최대 화장품 원료·소재 전시회인 ‘2025 인코스메틱스 아시아(in-cosmetics ASIA)’에 초청 연자로 리이치24시코리아 손성민 대표가 참가한다. 이번 참석으로 아시아 쇼만 8번째 초청된 손 대표는 부스(C99) 운영 및 Spotlight On Award 심사위원, 9 Faces of APAC Beauty Industry Award 심사위원, 미국 OTC 규제 대응 전략 주제 발표, 글로벌 지속가능성 규제 동향 및 대응 패널 토론, ‘Ask the Expert’ 코너 등을 맡을 예정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손성민 대표는 첫날인 11월 4일 오전에 현장에서 Spotlight On 원료 평가 심사를 맡게 된다. 최근 8개월 이내에 출시된 혁신 원료를 대상으로 평가 후 수상작은 당일 오후 5시 15분부터 시상식에서 발표된다. 같은 날 오후 15시에 손 대표는 ‘K-뷰티가 글로벌 자외선 차단제 시장을 형성하는 방식과 미국 규제 환경의 영향’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이번 발표에서는 미국에서 ▲ K-뷰티 혁신이 글로벌 자외선 차단제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 한국의 최첨단 성분부터 가볍고 다기능의 자
한국과 말레이시아가 FTA를 체결, 화장품 수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통상부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10월 26일(일) 쿠알라룸푸르에서 뜽쿠 자프룰(Tengku Zafrul) 말레이시아 투자통상산업부 장관과 함께 한-말레이시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최종 타결하고 이를 확인하는 공동선언문에 서명하였다. 이번에 타결된 한-말레이시아 FTA는 우리나라가 체결한 27번째(협상 타결 기준) 자유무역협정이다. 한국은 한‧아세안 FTA(‘07년 발효) 및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22년 발효, 이하 RCEP)을 통해 기계, 가전, 화장품, 의약품, 가공식품(라면) 등 말레이시아의 시장개방을 상당부분 확보했다. 다만 말레이시아의 민감성에 따라 자동차‧철강 등 일부 주력 수출품목은 개방이 제한적이었다. 이에 기존에 체결한 FTA 이상의 시장개방으로 우리의 수출경쟁력을 추가 확보하기 위해 양자 FTA 협상을 추진하였다. 말레이시아는 팜유, 주석, 천연가스 등 풍부한 천연자원 보유국이자 반도체, 화학 등 여러 제조업 분야의 글로벌 공급망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공급망·자원 등 분야에서 협력 잠재력이 매우 큰 국가이다. 전세계적으로 바이오원료 확보 경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코트라, 사장 강경성)는 10월 17일부터 26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에서 ‘2025 한국 소비재 종합 판촉전(Korea Festival 2025)’을 개최한다. 6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를 통해 총 130개사, 720여 종의 K-소비재를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선보인다. 현재 베트남은 최근 럼 당서기장 방한으로 양국 경협 관심이 커진 가운데 수출 증가 및 ‘K-소비재’ 인기가 확산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베트남은 ‘한류의 원류’로 꼽힐 정도로 인기가 높다. 지난해 우리 영화 ‘파묘’가 현지에서 2백만 명 넘는 관객을 동원할 만큼 한국 영화와 드라마에 대한 사랑이 남다르다. 8월에는 최초로 한국 감독과 베트남 배우들의 한-베트남 합작 영화가 만들어져 호응을 얻었고, 곧 한국 개봉도 앞두고 있다. 이러한 문화적 호감과 교류에 힘입어 작년 한국의 對베트남 수출은 전년 대비 9.1% 증가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 가운데, 주요 소비재 품목인 화장품과 가공식품 수출은 각각 19.6%, 14.1% 증가해 전체 수출 증가율을 크게 웃돌며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색조화장품 수출이 2024년 기준 전년 대비 49.5% 증가하며 품목 다변화를
한국무역협회 베트남 호치민지부에 따르면 베트남 헤어 케어 시장에 진출하려면 미용실, 헤어살롱, 스파 서비스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는 현지에서 집에서 머리를 감고 말리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돼 집 근처 살롱에서 30~40분 샴푸 코스를 즐기는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생긴 변화라고 한다. 살롱에서는 기본 샴푸 외에 추가 비용에 따라 마스크팩·트리트먼트·헤어팩 등을 함께 받을 수 있어 ‘샴푸=서비스 경험’으로 인식된다고 한다. 가격대는 5만동(VND)~40만동(2700원~2만1천원)까지 다양해 대중적 수요와 프리미엄 수요를 동시에 충족시킨다는 것. 살롱·스파는 저가~고급까지 여러 제품 라인을 나열해 두고 소비자가 원하는 샴푸를 선택토록 하고 있다. 베트남 소비자들은 평균 이틀에 한번 샴푸를 사용하며 무엇보다 향을 제품 선택의 핵심 요소로 고려한다고 한다. 따라서 한국 기업이라면 ▲ 단순 기능성 제품 보다 향과 사용 경험을 강화한 라인업으로 소비자 반응을 이끌어내거나 ▲ 살롱 전용=프리미엄 라인, 살롱 추천 브랜드=향, 트리트먼트 효과 강조 등의 포지셔닝 구분이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예를 들어 데일리용 상쾌한 향과 살롱 전용 고급 아로마 라인을 구분해 제공하거
해외전시 전문 주관사 코이코(KOECO, 대표 조완수)는 10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ICE(Indonesia Convention Exhibition, BSD City)에서 개최하는 2025 코스모뷰티 인도네시아 미용 박람회(Cosmobeauté Indonesia 2025)에 참가하여 한국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고 밝혔다. 코스모뷰티 시리즈 가운데 말레이시아, 베트남에 이은 인도네시아 개최다. 올해 18회째로 17개국 500여 개 기업이 참가, 1300개의 뷰티 제품을 선보였다. 이번 전시회는 ‘포용적인 아름다움, 지속가능한 미래’(Inclusive Beauty, Sustainable Future)를 주제로 친환경과 윤리적인 뷰티산업으로의 전환과 협력을 강조한다. 코스모뷰티 인도네시아의 포트폴리오 디렉터 Juanita Soerakoesoemah는 “판촉행사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뷰티 산업의 글로벌화를 주도하려는 전략적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인도네시아 산업부에 따르면 2025년 인도네시아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9억달러(약 3조4천억 루피아)이며 2028년까지 연평균 4.73%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할랄 제품에 대한
신세계인터내셔날이 동남아시아의 허브로 불리는 싱가포르에 글로벌 첫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이달 25일부터 10월 5일까지 싱가포르 3대 쇼핑몰 중 하나인 오차드로드(Orchard Rd.)에 위치한 파라곤 쇼핑몰 중앙광장에서 324㎡(100평) 규모의 대형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이번 팝업스토어에는 스튜디오톰보이를 비롯해 보브, 맨온더분, 비디비치, 자주, 로우로우 등 자사 패션, 뷰티, 라이프 부문의 6개 브랜드가 참여한다. 이번 행사를 위해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싱가포르 유명 백화점 체인 ‘메트로(METRO)’와 손잡았다. 메트로 백화점은 싱가포르 내 2개 매장과 인도네시아 전역에 17개 백화점을 운영 중인 동남아시아 대표 백화점이다. 매장은 양사의 아이덴티티를 상징하는 레드 색상을 바탕으로 오간자 소재를 적극 활용했다. 여기에 싱가포르를 대표하는 이주민 문화인 페라나칸의 유산을 결합해 전통과 현대적인 감각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전체적인 색감과 콘셉트는 통일하되 각 브랜드별로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쇼룸 형태의 독립적인 공간을 마련해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다. 팝업스토어 내에서는 현지 아티스트와 협업한 한정판 제품부터 K
인도네시아는 오는 2026년부터 할랄 인증 여부 표시 의무화를 전면 시행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대한화장품협회는 오는 10월 16일 해당 국가 진출 중이거나 또는 계획을 수립 중인 화장품기업을 대상으로 웨비나를 개최한다. 웨비나 주요 내용은 ▲ 글로벌 할랄시장/규제 동향 ▲ 인도네시아 할랄 인증 여부 표시 의무화 이해와 제도 개요 ▲ 시행 일정 및 단계별 의무화 범위 ▲ 기업이 대비해야 할 핵심 실무 포인트 ▲ 질의 응답 등이다. 강의는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박병국 책임연구원이 담당한다. 그는 KTC 인증센터 및 중동 GSO 인증기관협의체 LV-WG3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참가 신청은 선착순 마감이며, 사전등록한 사람에게 웨비나 1일 전에 URL 링크가 메일로 발송된다. (사전등록링크 : https://forms.gle/HZQy2CJMaHwEMihK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