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독성학회/한국환경성돌연변이발암원학회(회장 최경철)의 2024년 제40차 정기학술대회가 부산의 벡스코에서 “Innovative Toxicology: Breaking Limitations for a Healthier Society”의 대주제로 11월 4~6일 개최된다. 이번 학회에서는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와 공동주관으로 "더 건강한 사회를 위해 혁신적 독성과학을 통한 한계극복" 관련 학술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으며 포스터 발표 및 학술상, 우수포스터상 시상 등 다채로운 학술 행사와 격려의 자리가 마련된다. 추계 정기학술대회는 독성학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들을 기조강연자로 초청한다. 한국독성학회 명예회장인 동국대학교 김상건 교수와 대만독성학회 회장인 National Cheng Kung University의 Ying-Jan Wang 교수, 네덜란드 Utrecht University의 Hans Clevers 교수 및 특별 강연으로 일본 Tohoku Medical and Pharmaceutical University의 황기욱 교수의 강연이 예정되어 있다. 이번 정기학술대회에서는 화학물질의 안전성·독성뿐만이 아니라 백신 등 첨단바이오의약품 개발에서 전임상시험 및 안전성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중국 사례 연구를 기반으로 작성된 ‘화장품 안전관리 규제 및 안전성 평가 가이드라인’을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는 중국의 화장품 안전성평가 제도 지침이 발표됨에 따라 이에 맞춤형 대응 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22년 초판의 업데이트 버전으로 ➊ 안전성 자료 제출 지침 ➋ 기술 지침 ➌ 데이터 사용 지침 및 사례 등을 보완했다는 설명이다. 즉 기존 간소화 버전 대신 전체 버전의 안전성 평가 사례와 상관성 방식(read-across) 사례, 관련 FAQ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 기사용 화장품 원료 안전성 정보 제출 절차 △ 화장품 완제품 등록/허가 절차 △ 화장품 원료 및 완제품 효능 평가 △ 화장품 원료 및 완제품 안전성 평가 △ 안전성 정보 작성/클레임 평가/안전성 평가 사례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연구원은 국내 화장품 업계의 중국 수출 시 화장품 안전성 평가 문서 준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국은 지난 4월 30일 ‘화장품 안전성 평가 관리 최적화를 위해 여러 조치를 발표하는 것에 대한 공고’를 통해 2025년 4월 30일로 1년 유예, 현재 간소화 버전 CPSR과 전체버전 CPSR 제출이 가능하
소상공인의 원산지 증명, 수출신고 간소화 등이 시행된다. 관세청은 수출 또는 해외판로 개척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을 위해 수출 준비 ~ 수출 이후 현지 통관 단계까지 지원방안을 9월부터 추진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은 상시근로자 수가 5명(제조업 등은 10명) 미만이며, 업종별 3년 평균 매출액이 기준 이하인 기업이다. 총 733만 5천 개로 전체 기업의 95.0% 차지를 차지한다.(중기부 중소기업 기본통계, 23.8월) 수출 준비 단계에서는 ① 수출 희망 소상공인 발굴 ② 금융지원 ③ 찾아가는 상담센터를 운용한다. 소상공인 지원기관, 금융기관 등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무역금융 신청 절차를 간소화했다. 전국 7개 수출입기원지원센터를 전담 창구로 지정 소상공인을 밀착 지원한다. 특히 금융지원의 경우 은행‧인터넷뱅킹에 접속해 해외에서 송금받은 내역과 수출통관 내역을 매칭하여 곧바로 수출대금 수취와 무역금융 신청이 가능토록 한다. 이렇게 하면 금융지원 대상을 329개사 → 3만 8777개사로 대폭 늘어난다. 수출 활용 단계에서는 ▲ FTA 활용을 위한 원산지증명과 수출신고 과정에서 원산지증명서 발급 신청 시 세관 제출 증빙서류 간소화 ▲ FTA 최적 세율 등 맞춤형 해
중국기업의 저가 공세에 국내 제조업의 28%가 영향을 받았다고 답했다. 업종별로 화장품은 40.6%가 어려움을 겪고 있어 타격이 우려된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제조사 2228개사 대상 ‘중국 제품의 저가 수출에 따른 경영실적 조사’에서 △ 실제 매출 수주 등 실적에 영향 있다 27.6% △ 현재는 영향 없으나 향후 피해가능성 있다 42.1% △ 영향 적거나 없을 것으로 전망 30.3% 등으로 나타났다. 상의에 따르면 중국기업들이 저가공세에 나서는 주된 원인으로 중국내 완제품 재고율이 금년 들어 다시 높아지고 있음을 꼽았다. 이로 인해 밀어내기식 저가공세가 상당기간 지속될 우려가 있으며, 국내 제조업이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커졌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완제품 재고율은 코로나 기간 소비 및 부동산 경기의 역대급 침체로 인해 6.94%(20년 10월) → 20.11%(22년 4월)로 급상승했다. 이후 중국기업들은 과잉생산된 재고를 해외에 저가로 수출하며 처분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재고율은 1.68%(23년 11월)까지 떨어졌다. 그러나 중국이 좀처럼 경기 둔화세를 벗어나지 못하면서 최근 완제품 재고는 4.67%(24년 6월)로 다시 쌓이고 있다. 중국
올해 대한화장품협회는 ‘지속가능위원회(가칭)’를 신설하고 화장품산업 ESG 동향 보고서 발간 및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장협은 해외 화장품기업의 ESG 경영을 파악할 수 있능 웨비나를 개최한다. 오는 9월 3일(화) 오후3시~5시 ‘화장품 기업을 위한 알기 쉬운 ESG 경영 및 다국적 화장품 기업이 직면한 ESG 과제’ 웨비나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 ESG 경영이란? ▲ 다국적 화장품기업이 직면한 ESG 과제 ▲ 실시간 질의응답 등이다. 연사는 유로핀즈 임재욱 매니저, 사라 바치르 레비 매니저가 맡았다. 웨비나나 신청은 7월 16일까지이다. (사전등록링크 : https://forms.gle/9m4kMnZ43ovuqPLf8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은 ‘2024 보건산업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 이는 현장의 다양한 정책 아젠다를 발굴하고, 확산시키기 위해서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급속한 기술발전, 글로벌 경쟁 심화 등으로 급변하고 있는 보건산업을 혁신할 수 있는 정책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다양한 정책 수요를 체계적으로 발굴하기 위하여 ▲ 일반국민 ▲ 전문가 부문으로 구분하여 진행한다. 응모는 오는 9월 30일(월)까지이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홈페이지(https://www.khidi.or.kr) ‘정책 제안 게시판’을 통해 국민 누구나 아이디어 접수가 가능하다. 공모분야는 △ 기술정책 △ 산업진흥 △ 생태계조성 △ 규제개선 △ 사회적가치 등 전 분야에 걸쳐 향후 보건산업의 발전 및 개선 관련 과제를 자유롭게 제안 할 수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 이하 보산진)은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진행된 ‘2023년도 기타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에서 A등급(우수등급)을 획득했다. 보산진은 지난해 기획재정부 주관 2022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 A등급 달성에 이어, 이번 보건복지부 경영평가에서도 A등급을 달성하여 기관 최초로 2년 연속 A등급을 받았다. 이번 경영평가는 보건복지부 산하 24개 기타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주요사업 추진성과 및 실적, 직무급 도입, 재무성과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보산진은 경영관리 범주에서는 ▲ 전직원 직무급 도입을 통한 직무 중심 보수체계 운영, ▲ 재무 안정성 및 건전성 확보를 통한 지속 가능한 기관 운영 달성, ▲ 안전 및 재난 사고 사전 예방을 위한 아차사고 공모전 운영 및 기관장 주도의 후속 조치 100% 이행 등의 노력이 우수하다고 평가됐다. 또한, 주요사업 범주에서는 ▲ R&D관리 강화를 통해 기술이전 3조 4천억원 달성, ▲ 외국인 의료관광객 역대 최고 실적 60만 명 달성, ▲ 보건산업 육성기반 조성 사업 운영을 통해 기업 성장촉진 등의 노력을 인정받았다.
중소기업의 수출 촉진을 위한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이재란)의 ‘글로벌 화장품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가 11일 명동 세종호텔에서 개최됐다. 수출상담회에는 국내 화장품 18개사와 일본·미국·베트남·인도 등 9개국 바이어 14개사가 참여했다. 상담은 99건, 계약추진액 4백만 달러 규모로 1대1 매칭 형식으로 진행됐다. 현장에서 20만달러 규모 업무협약(MOU) 6건도 체결됐다고 연구원은 밝혔다. 연구원은 성공적인 상담회 운영을 위해 ① 사전에 해외 바이어에게 참여 기업 제품 소개하는 온라인 페이지 제공 → ② 관심 품목 선정 → ③ 원활한 상담과 실제 계약 진행을 위해 바이어마다 전문 통역원 배치 등으로 지원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각 화장품 업체와의 사전 인터뷰를 통해 파악한 진출 희망 국가와 연구원의 해외 진출 전략 정보를 기반으로 바이어를 맞춤형으로 매칭하였다.”라며 “이번 상담회가 참가 기업들이 제품을 해외 바이어에게 홍보하고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새로운 해외 시장 진출 기회를 찾는 중요한 발판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올해 연구원은 ▲ 글로벌 화장품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 K-뷰티플레이(홍대·명동) 입점 기업 온라인 상담회 등의 투 트랙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