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전체기사 보기

면세채널의 화장품, 온라인 해외역직구에서 활로 모색

따이공의 면세점 수요 독점 따른 리베이트 요구로 기업 수익성 악화...온라인 명품시장 참여 및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R&D

면세점의 최대 매출원인 화장품의 활로는 무엇일까? 한국개발연구원(KDI)은 “따이공에 의한 매출 대부분이 한국 화장품 구매로부터 발생하고 있지만 중국 내 한국 화장품의 인기가 감소하는 것은 매우 큰 위험”이라고 했다. 반면 “중국은 2025년 세계 최대 명품시장이 될 것이며, 향후 명품시장의 성장에 영향을 미칠 주요 요인으로 하이난 면세점과 전자상거래 명품시장의 성장 등을 꼽았다”며 베인앤컴퍼니의 보고를 인용했다. 전자가 위기라면 후자는 기회라는 분석이다. 그러면서 “화장품의 온라인 판매 침투율(penetration)이 38%(‘20)→41%(’21)로 증가하며 전자상거래를 통한 시장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 … 관세청이 허용한 온라인 역직구와 같은 온라인 판매 활성화 성격의 규제 개선은 긍정적”이라고 진단했다. 면세점 해외 역직구제도는 이미 한시적으로 시행 중이지만 디지털 전환과 함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가능하도록 R&D를 장려해야 한다는 제언도 강조했다.(KDI ‘면세점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연구’에서 인용) 사실 지난 1분기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그룹의 매출이 –19.2%, –9% 각각 감소하면서 면세 채널에서의 따이공 행태가 화

메디힐 영양·진정·수분 케어에 집중한 ‘누드 겔 마스크’ 3종 리뉴얼 출시

수딩효과를 더해 민감성 피부도 걱정없는 저자극 라인

메디힐은 기존 ‘누드겔 마스크팩’ 라인의 성분과 패키지 등을 업그레이드한 프리미엄 마스크팩을 새롭게 리뉴얼 론칭했다. 엠보하이드로겔 특허 시트를 적용한 마스크팩으로 피부에 들뜸 없이 완벽하게 밀착해 유효성분을 지속적으로 재충전하는 게 특징. 여름 더위와 장기간 마스크 착용 등으로 민감해진 피부를 위한 솔루션으로 3종의 메인 컨셉 성분과 패키지 디자인을 교체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3종은 각각 △영양 수딩을 전하는 콜라겐 누드 겔 마스크 △진정 수딩을 부여하는 ‘티트리 누드 겔 마스크 △수분 수딩 효과를 전달하는 ’NMF 누드 겔 마스크‘ 등이다. 모두 아쿠아 쿨링 콤플렉스를 서브 성분으로 담았다. 피부 열감을 낮추는 수딩 효과에 피부자극 테스트와 민감성 피부 자극 테스트를 모두 거쳤다. 콜라겐은 500달톤 저분자 콜라겐과 연어 유래 콜라겐 등을 겔 시트에 담아 영양공급과 활력을 전한다. ’티트리 카밍바이옴‘은 티트리잎수·오일을 더해 피부진정을 제공한다. ’NMF’sms 8중 히알루론산과 5종 세라마이드를 담은 최적의 수분조합으로 구성된 보습 충전효과를 준다.

울트라브이 ‘이데베논 프레스티지 앰플’ 업그레이드 출시

9일 CJ온스타일 첫 공개...유효성분 함량 증가 및 45가지 피부 임상실험 통해 강력한 개선효과

울트라브이가 신제품 ‘이데베논 프레스티지 앰플’을 9일 저녁 7시 30분부터 CJ온스타일 홈쇼핑을 통해 첫 선을 보인다. 뷰티 전문쇼호스트 심스라와 배우 이윤미가 참여한다. ‘이데베논 앰플’은 울트라브이의 시그니처 스테디셀러로 1초에 16병 팔리는 국민 앰플로 화제를 모았다. 2016년 11월 첫 론칭 이후 지금까지 1600만병 이상의 높은 판매고는 물론 재구매율을 매년 경신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이데베논 프레스티지 앰플’은 시즌3 제품으로 이전에 비해 이데베논 등 유효 성분 함량을 업그레이드한 게 특징. 또한 사상 최다 45가지에 대한 피부 임상 실험을 진행해 차원이 다른 강력함으로 돌아왔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업그레이드 출시 기념 첫 방송에서는 울트라브이 이데베논 프레스티지 앰플 4박스(10㎖×4/1박스) 혹은 8박스 구성으로 만나볼 수 있다. 울트라브이 관계자는“새롭게 출시하는 이데베논 프레스티지 앰플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강력함을 자랑하며 보다 확실한 피부 개선 효과를 선사할 것”이라며 신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이어 “이번 CJ온스타일 방송은 이데베논 프레스티지 앰플의 첫 론칭 방송인 만큼 이데베논 앰플 홈쇼핑 방송 역대 최대 혜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화장품 샘플' 판매 위반사례 134건 적발

소비자원, ‘샘플 및 소분 화장품’ 등 화장품법 상 불가 품목 거래사실 확인

중고거래 플랫폼에서는 ‘화장품 샘플’을 판매해도, 구매해도 안된다. 이는 관련 법상 온라인 판매 및 영업 허가 없는 개인의 판매가 불가한 품목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결정된 품목은 화장품, 종량제봉투, 기호식품, 수제식품,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동물의약품, 시력교정용 제품, 의료기기 등 9종이다. 소비자원이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 번개장터(주), ㈜중고나라, ㈜헬로마켓의 1년간 유통된 거래 불가품목을 모니터링한 결과 △화장품 134건 △건강기능식품 5029건 등 총 5434건이었다. 화장품은 ‘화장품법’ 상 판매가 금지된 홍보·판촉용 화장품 및 소분 화장품인 것으로 조사됐다. 플랫폼 4곳 모두 공지사항에는 주요 거래불가품목을 안내하고 있음에도 중고거래 이용자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절반(49.5%)이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물품 판매 게시글 작성 단계에서 플랫폼 2곳(당근마켓, 헬로마켓)은 이를 안내하지 않았다. 또한 중고거래 플랫폼 4곳 중 3곳(번개장터, 중고나라, 헬로마켓)은 사업자(전문판매업자)의 판매를 허용하고, 사업자 신원정보를 등록하거나 별도 사업자 판매 코너를 두어 개인판매자와 사업자를 구분하고 있었다. 그러나

화장품 온라인 매출 10개월째 감소세...소비재 중 꼴찌, ‘약발’이 없다

5월 온라인쇼핑 –20.9% 감소...화장품산업, 내수 부진에 X이벤트 변화와 위기에 취약 드러내

온라인에서 화장품이 안팔리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작년 7월부터 10개월째 감소세를 보이며 23개 소비재 중 꼴찌다. 실외 마스크 착용이 해제됐지만 반짝 가십거리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전세계가 고물가·고유가·고금리의 3고(高)로 인한 스태그플레이션에 진입했다는 소식에 소비 위축 우려도 커져 업황 부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통계청은 “2022년 5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대비 화장품(-20.9%)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97.5%), 음·식료품(16.8%), 의복(17.1%) 등에서 증가했다”고 온라인쇼핑 동향을 전했다. 코로나19 한창 때인 작년 5월 때보다 2400억원이나 감소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5월(9853억원) △코로나 대유행 시기 2020년 5월(9330억원) △2021년 5월(1조1574억원)과 비교해도 큰 폭 감소했다. 극심한 매출 부진에 시달리며 화장품기업의 위기감도 상당하다. 한 기업 대표는 “실외에서 마스크 착용 해제가 시행되며 판매가 나을 줄 알았는데, 더 심각하다. 온라인 마케팅이 더 어렵다고 느낄 정도다. 인원과 비용을 줄여야 되나 고민이 많다”고 토로했다. 온라인쇼핑 동향

성수동에 ‘프리메라 칠링쿨링 팝업스토어’ 오픈

여름 제품 체험 공간 및 휴식공간 제공...2주간 운영

아모레퍼시픽의 마인드풀 클린뷰티 브랜드 프리메라가 ‘프리메라 칠링쿨링’(Chilling Cooling) 팝업스토어를 선보인다. 여름시즌 대표 제품인 ‘오가니언스 워터리 에센스’와 ‘알파인 베리 워터리 수딩 젤 크림’ 등을 경험해보는 다양한 체험 공간으로 구성했다. 성수동의 복합문화공간 ‘성수연방’에서 6월 27~7월 10일 2주간 운영된다. 팝업스토어에는 서핑 해안을 옮겨놓은 듯한 디스플레이와 청명한 블루 컬러의 부스가 설치된다. 이곳 칠링 존(Chilling Zone)에서 퀴즈 이벤트를 진행하며, 최근 화제를 모은 ‘프리메라×헬리녹스 리미티드 에디션’을 만날 수 있는 ‘헬리녹스 포토존’이 마련돼 있다. 곳곳에 휴식 공간을 준비해 더위나 비를 피해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오는 7월 출시 예정인 ‘오가니언스 워터리 에센스 미스트’와 여름 한정 신제품 ‘오가니언스 워터리 에센스 점보’를 먼저 체험할 수 있다. 또 현장에서 주어지는 5가지 미션을 모두 완료하면 프리메라의 여름 대표 제품으로 구성된 ‘칠링쿨링체험 키트’를 받을 수 있다. 프리메라 브랜드 관계자는 “여름철 도심 속에서 휴식이 필요한 모든 고객들을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많은 분들이 방문해

3분기 수출전망 흐림...고물가에 소비 부진+그린플레이션도 부담

6% 물가 등 3고(高)로 소비자 지갑 닫을 우려 커져...클린뷰티·친환경 패키지로 제조원가 상승도 걱정

코로나 시기 소비재 중 유일하게 마이너스 성장했던 화장품업계가 고물가-저성장의 스태그플레이션 진입에 걱정이 크다. 더욱이 3분기 수출 전망도 비관적이다. 대·중소 기업 규모와 상관없이 비상 경영 위기에 몰렸다. 먼저 화장품, 의약품 등이 포함된 생활용품(HS 30, 33, 94, 95류)의 3분기 수출전망지수(EBSI)는 86.4(흐림)로 수출여건이 나빠질 것으로 전망됐다. 지수가 100을 밑돌면 향후 수출여건이 지금보다 악화될 것으로 본다는 뜻이다. 2분기 때는 112.5(맑음)이었다. 수출국 경기(57.7) 및 수출상품 제조원가(58.3)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화장품 수출 10대국 중 미국·일본은 인플레이션, 러시아는 전쟁, 아세안은 소비 부진이 우려된다. 다만 제조원가 상승분을 달러기준 수출단가(119.3)에 반영할 수 있어 다소 상쇄할 것으로 보인다. 최대 수출 애로사항으로 원재료 가격 상승(74.7%) 물류비용 상승(69.9%) 등을 꼽았다. 오늘(6월 27일) 발표된 무협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의 ‘2022년 3/4분기 전체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는 94.4로 직전 분기(2/4분기) 대비 수출기업의 체감경기가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포토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