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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실적 부진...온라인 3개월째 '―'

5월 화장품 온라인 거래액 9360억원...’19년 2월 이후 최저 수준 코로나19 확산 후 소비 순위에서 6위로 하락...온라인쇼핑 활성화 과제 주어져

화장품의 온라인쇼핑 전략을 대폭 수정해야 한다는 과제가 주어졌다. 화장품의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개월째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이에 따라 3월부터 5대 상품군에서 6대 상품군으로 한 자리 밀려났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증가세인데, 화장품은 마이너스로 돌아서며 내수 부진이 심각하다. 화장품의 5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9360억원으로 전년 대비 532억원(-5.4%) 감소했다. 전월(4월)에 비해서는 –2.6% 감소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4102억원으로 전년 대비 –30.8% 감소했다. 원래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상위 6개 상품군은 ▲가전·전자·통신기기 ▲음·식료품 ▲의복 ▲음식서비스 ▲생활용품 ▲화장품 등이며, 전체 거래액의 61.7%를 차지했다. 화장품은 2월까지는 5대 상품군에 포함됐으나, 코로나19 확산 이후 3월부터 6위로 밀려난 상태. 이는 수치로도 증명된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화장품의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월 1조 497억원을 기록한 이후 3개월째 하락추세다. 5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9년 2월 이래 최저치다. 5월 상품군별 증가율은 ▲음식서비스 +77.5% ▲음식료품 +33.1% ▲생활용품 +38.0% ▲가전·전자·통신기기 +20.9

아모레퍼시픽×11번가 전략적 파트너십 협약

고객 데이터 활용해 기획 신상품 선론칭, 디지털 커머스 확대 등 프로모션 진행

아모레퍼시픽의 온라인 네트워크 구축이 가속화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6월 30일 11번가와 ‘상호협력을 위한 JBP 협약식’을 맺고 구매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캠페인 기획전을 고도화하기로 했다. 이날 아모레퍼시픽 안세홍 대표와 11번가 이상호 사장은 용산 본사에서 협약식을 맺었다. 양사는 11번가의 구매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아모레퍼시픽의 주요 브랜드의 캠페인 기획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11번가 ‘오늘 발송’ 서비스 확대 ▲VIP 전문관 참여 ▲기획 신상품 온라인 선론칭 ▲베트스셀러 제품 라이브 커머스 활동 강화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아모레퍼시픽 안세홍 대표이사는 “이번 11번가와의 파트너십은 매력적인 브랜드 및 제품 가치 발신을 통한 팬덤 확보,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한 고객 혜택 강화 등 다양한 성과로 이어갈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라며, “디지털 혁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더 큰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양사 모두가 성과를 낼 수 있는 협업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11번가 이상호 사장은 “11번가와 아모레퍼시픽의 핵심역량을 발휘해 다양한 전략 상품과 혜택을 선보이며 양사간 시너지를 극대화할 것

5월 화장품 온라인 6.2%↑...2개월째 ‘주춤’

온라인 유통 13사 조사...전체 온라인 매출 증가율 13.5%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진 국내 주요 유통업체, 올해 온라인 비중 절반 넘을 듯...5월 현재 온라인(45.9%) vs 오프라인 (54.1%)

5월 화장품의 온라인 매출이 전년 대비 6.2% 증가에 그쳤다. 온라인 전체 매출 증가율 13.5%에 비해 상대적으로 증가폭이 적었다. 지난 1년간 온라인에서 화장품의 매출 증가율은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다 4월 8.2%를 기록한 이후 2개월 연속 한 자릿수 증가했다. ‘19. 6월~’20. 3월까지 화장품의 온라인 월 평균 증가율은 28.98%였다. 마이너스를 기록한 서비스를 제외하고, 화장품은 패션·의류 2.2%, 스포츠 6.0%에 이어 세 번째로 증가율이 낮았다. 한편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은 △6.1%, 온라인은 16.9% 증가했다. 이번 유통업체 매출 조사는 주요 오프라인(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SSM) 13사와 온라인(오픈마켓) 13사를 대상으로 했다. 오프라인은 2월 이후 4개월째 마이너스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다중이용시설 기피로 주요 유통업체 방문이 감소하며 매출 감소세가 지속됐다. 반면 온라인은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비대면 소비의 확산과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 등으로 매출 증가세가 이어졌다. 상품군별로는 패션/잡화(△11.8%), 서비스/기타(△6.1%) 등 외부활동 관련 상품

이니스프리, 클린뷰티+6R ‘리스테이(Re-stay)’ 론칭

온라인 전용 8종 라인 구성...전문가와 협업, 심신 휴식+공간 어울림 용기 디자인

이니스프리가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자원순환과 환경에 기여하도록 고안된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라인 ‘리스테이(re-stay)’를 론칭한다. 재활용 성분으로 만들어진 용기(re-cycle)에 덜어쓰고 채우며(re-pfillable), 재사용(re-use), 자원 낭비(re-duce)를 줄이는 경험으로 몸과 마음을 회복(re-covery)시켜 진정한 휴식(re-lax)을 경험한다는 6R을 콘셉트로 한다. 알레르기 유발성분을 배제하고 불필요한 성분을 제외한 미니멀리즘을 담았다. 원료는 제주산 자생 허브 5종의 추출물을 함유한 클린 뷰티다. 또 건축가, 조향사, 상품 디렉터 등 전문가와 협업, 제품과 공간의 어울림, 환경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심신을 이완시키며 아름다운 피부 건강을 제안한다. 6월 29일 론칭한 온라인 전용 제품인 ‘리스테이’는 ▲핸드케어 1종(리스테이 임브레이싱 핸드워시) ▲헤어케어 2종(리스테이 카밍 샴푸, 리스테이 카밍 컨디셔너), ▲바디케어 2종(리스테이 컴포팅 바디 클렌저, 리스테이 컴포팅 바디 로션), ▲뷰티툴 3종(리스테이 리스펜서, 리스테이 리스펜서 홀더, 리스테이 패브릭 파우치)로 구성된다. 이니스프리는 “친환경 용기와 편안한 향, 빼어난

네이처컬렉션+더페이스샵 통합 플랫폼 7월1일 오픈

‘마이 스토어’ 설정 후 주문 가능...가맹점이 주문-배송 책임 가맹점의 온라인 매출 확대 및 고객 경험관리(CEM) 데이터화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은 네이처컬렉션과 더페이스샵의 직영 온라인몰을 가맹점과 수익을 공유(share)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개편, 7월 1일 정식 오픈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언택트(비대면) 소비 트렌드의 급부상으로 고객 유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장품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서라고, LG생활건강은 설명했다. 작년 6월부터 네이처컬렉션과 더페이스샵의 직영 온라인몰에서는 제품 판매가 이뤄지지 않았다. 대신 제품정보 조회, 매장 위치 검색 등의 기본정보만 제공했었다. 새로 오픈한 플랫폼은 고객이 ‘마이 스토어’를 설정해야만 주문이 가능하다. 마이스토어로 지정된 가맹점은 주문내역 확인 후 매장 내 재고를 택배 발송하거나 가맹본부에 위탁 배송을 요청해 처리하면 된다. 차석용 부회장은 “시장환경이 빠르게 온라인을 중심으로 재편되며 로드샵을 운영하는 가맹점의 영업 환경이 어려워짐에 따라 가맹점이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하게 된 것”이라고 취지를 소개했다. 네이처컬렉션을 운영 중인 가맹점협의회 김학영 대표는 “회사 측에서 올해 가맹점에 두 차례 월세를 지원한 데 이어 온라인 발생 매출과 수익을 가맹점이 가져갈 수 있는

온택트(ontact) 시대의 마케팅 믹스 어떻게?

언택트 소비로 온라인 > 오프라인 매출 비중 변화...기업들 이커머스 제휴 강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vs 카카오 쇼핑라이브 vs 페이스북 ‘샵스’...이커머스 대응 필요

코로나19가 소비자 행동에 변화를 주며, 화장품 매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른바 언택트 소비다. 여기에 언택트+ IT기술을 접목한 이커머스의 확장은 화장품의 마케팅 믹스 전략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1 언택트의 온라인 대면 언택트(un+contact)는 ‘접촉’을 의미하는 contact에 반대를 의미하는 접두어 ‘un’을 합한 신조어. IT기술 발달로 일상의 대부분 활동을 온라인을 통해 집에서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면서 온라인 대면인 온택트(ontact=online+contact) 시대가 열리고 있다. 언택트 소비는 오프라인 화장품의 매출 감소를 불러왔으며, 빠르게 온라인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 화장품의 소매판매액 대비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 비중은 33.5%(‘19.1Q)→42.8%(’20.1Q)로 큰 폭 증가했다. 온라인 소비의 증가는 반대로 오프라인 매출 감소로 이어졌다. 지난 4월 중소벤처기업부의 업종별 소상공인 매출 감소는 의류·신발·화장품은 –64.7%에 달했다. H&B숍과 로드숍도 30~60% 이상 매출이 감소했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온라인>오프라인 현상은 로드숍의 가맹본부와 가맹점 사이의 갈등으로 이어진다. 토니모리는

아모레퍼시픽×네이버와 MOU...디지털 역량 강화 기대

온·오프라인 유통 연계 시너지 강화, 데이터 기반 신규 브랜드 개발 등 합의

아모레퍼시픽 안세홍 대표와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22일 아모레퍼시픽 본사에서 협약식을 갖고 글로벌 뷰티 플랫폼 공동 개발 등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양사는 ①온·오프라인 유통을 연계한 시너지 강화 ②데이터 기반의 신규 브랜드 및 상품 개발 ③해외 시장 공동 진출 협력 ④업무 협업 툴인 B2B 플랫폼을 연동해 양사 임직원의 업무 효율화 도모 ⑤글로벌 뷰티 플랫폼을 공동 개발함으로써 고객 경험 혁신 등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지속적으로 다양한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한다고 덧붙였다. 아모레퍼시픽 안세홍 대표이사는 "양사의 실용주의적 비즈니스 철학을 바탕으로 서로 시너지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아모레퍼시픽은 네이버와 함께 신규 브랜드 공동 개발, 초개인화 맞춤 화장품 연구, 글로벌 공동 진출 등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이사는 "이번 MOU가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윈윈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아모레퍼시픽과 다방면으로 협력해 고객들이 아름다운 디지털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모레퍼시픽은 네이버의 빅데이터와 AI 등을 활용해 신기술 영역에서 디지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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