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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터키, 천연성분의 매트 제형 인기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8호 발간 UAE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터키는 SNS 마케팅 활발

중동 진출 팁(tip)이 담긴 ‘2019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8호’ ‘UAE와 터키’ 편이 발간됐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관계자는 “두 국가 모두 천연 성분 화장품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어, 현지시장 수요에 맞춘 전략적인 제품 선정과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두 나라의 공통점은 ‘클린 뷰티’로 천연 성분을 강조한다. UAE는 무독성, 천연성분, 유기농 외에 생산과 패키징도 최대한 무해한 성분으로 생산된 제품을 선호한다. 아르간오일·로즈힙오일·장미·알로에베라 외에 최근에는 선인장 추출물·낙타유와 같은 새로운 성분이 주목을 받고 있다. 터기도 과거 익숙하게 사용한 천연오일 활용 제품이 다양하게 소비된다. 스위트 아몬드오일, 포도씨오일, 아르간오일 등을 활용한 클렌징, 스킨케어, 메이크업 제품 등이 시장에 나와 있다. 연구원 관계자는 “두 국가 모두 천연성분 선호도가 높은 것은 심리적으로 친숙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인삼·홍삼·어성초와 같은 한방 성분이나 동백꽃 병풀과 같은 천연 성분을 활용해 진출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마케팅은 UAE는 인플루언서 활용, 터기는 SNS 마케팅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UAE에서는 인플루언서가 주도

해외판매장 개척, 브랜드의 현지화 '브릿지 역할' 성과

‘2019 해외 화장품 판매장 개척지원 성과 교류회’...현지 소비자 접점 확대로, 유통망 진입해야 보건복지부 모두순 팀장...“내년 해외 판매장 개척 지원 확대, 많은 참여 기대”

정부의 화장품 지원정책은 인풋(input)이 작았다. 하지만 ‘가성비 승부’가 체질화 된 화장품기업들의 노력은 평가받을 만 했다. 기대 이상의 아웃풋(output)에 보건복지부는 2020년 확대 시행 계획을 밝혔다. 11월 1일 열린 ‘해외 화장품 판매장 개척지원 성과 교류회’는 신남방(싱가포르·베트남·태국·말레이시아), 신북방(러시아), 중동(UAE)에서의 화장품 수출모델을 타진하고 결과를 되돌아보고 개선점을 살펴보는 자리였다. 사업을 주관한 보건산업진흥원은 ▲한국 화장품 수출 유망국가에 화장품 홍보판매장 진출 전 테스트베드로써 팝업(pop-up)부스 설치 ▲신흥시장 발굴 등을 목적으로 제시했다. 수행내용은 ①인플루언서를 활용한 SNS 홍보 ②현지 언론 홍보 ③방문객 참여 이벤트 ④현지 소비자 반응(설문)조사 ⑤실적 및 사후관리 등을 주문했다. 보건복지부 모두순 화장품TF팀장은 “세계 4위의 수출품목인 화장품에 대해 정부의 관심이 크다. 반면 최근 한계점이 부각되는 점도 알고 있다. 현재 정부에서 R&D나 규제도 전향적으로 고민하고 있음을 말하고 싶다.…오늘 발표하는 해외 판매장 부문은 작년 보다 올해 월등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고 판단된다. 중국

한류 편승 태국 아르코바사 적발, 화장품 압수

특허청...해외 한류 편승기업의 상표 무단선점 62개국 1140건 적발 국내 유명 화장품 상표 의심사례 많아...11월 중 피해 설명회 개최

지난 9월 태국 시암스퀘어의 아르코바(ARCOVA) 매장에 일단의 단속반이 들이닥쳤다. 매장에는 K-Pop 음악이 흐르고, 엉터리 한글이나 허위의 한국법인 및 주소를 표기한 제품이 발견됐다. 제품의 이력정보가 담긴 바코드도 다른 한국 업체의 바코드로 확인됐다. 특허청은 KOTRA와 공동으로 태국 내 한류 편승기업인 아르코바에 대한 태국 세관의 대대적인 단속을 이끌어냈다. 아르코바는 ‘16년 태국에 법인을 설립 후 화장품 등 한국의 유명 소비재 모방 제품을 방콕 시내 및 근교의 총 5개 매장에서 판매했다. 신고를 접한 특허청은 올해 3월 KOTRA 방콕무역관 해외지식재산센터(IP-DESK)를 통해 아르코바 조사에 들어갔고, 6월에 태국경찰청 및 세관에 단속을 요청했다. 그 결과 아르코바가 ‘Made in Korea'라고 표기한 화장품은 중국에서 수입했고, 화장품법, 관세법 위반 혐의로 제품 압수조치가 내려졌다. 태국 세관이 압수한 물품은 샴푸, 로션, 마스크팩 등 화장품류 30여개 품목 1만 8천여점 이상이며, 금액으로는 200만바트(8천만원 상당)에 이른다. 아르코바는 압수되지 않은 다른 위반상품을 모두 제출하고, 해당 상품의 수입허가증 취소 결정 및 벌금이

[Run to EU]④브랜드사의 EU 유통 방법

제조사와 유통사의 RP 요구는 불편한 사례 5가지 발생 mandated RP 통해 유통 체인(supply chain) 내 안전 추적관리 가능

CPNP는 EU 28개국과 EFTA 4개국에서 적용된다. CPNP는 등록 시 수입사가 RP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동의하지 말아야 한다. 복제품(me too) 발생 및 유통사의 횡포에 말릴 가능성 때문이다. 유럽 화장품 유통과 CPNP와의 상관관계를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YJN파트너스 공동기획‘으로 소개한다.[편집자 주] EU화장품규정에는 ▲제조자 ▲판매자 ▲수입자 ▲책임자 등이 안전성을 책임진다. 실질적으로 EU내에서 책임자(RP)로 지명된 법인 또는 자연인의 화장품만이 시장에 출시할 수 있다. RP는 EU 역내에 거주하며, 자격을 갖춘 자연인 또는 법인을 말한다. 시장에 출시된 각각의 화장품에 대해 RP만이 관련 의무사항들을 이행한다. 단 표지 언어 번역에 대한 책임은 Distributor(유통업자/판매자)에게 있다. #1 RP의 역할 RP의 역할은 △화장품 안전성 감시 및 부작용 관리 △표본 추출 및 분석 △동물 실험 관리 △우수제조관리기준 관리 △CPNP등록 △라벨 검수 및 관리 △화장품 구성원료 인증 규정 준수 관리(REACH) △PIF(화장품 정보파일) 관리 △CPSR(화장품 안전성 보고서) 채택 및 관리 등이다. RP는 EU역내 제조

메이저리거가 되려면 ‘브랜드’를 만들어라

ALC21 알렌 정, “북미시장 ‘성공’은 마케팅 이전에 마켓 분석이 중요” 부산화장품기업협회 ‘국제인증 및 북미진출 수출 세미나’...“혼자 말고 같이, B-뷰티 용기를 가져라”

부산화장품기업협회가 회원사의 해외수출 역량 제고를 위해 ‘국제인증 및 북미진출 수출 세미나’를 개최했다. 25일 부산센텀호텔에서 열린 세미나에는 회원사 임직원 및 관계자 등이 참석, 해외규격 및 북미시장 진출에 대한 높은 관심사를 반영했다. #1 B-뷰티, ‘2020 계획’ 도약 위해 준비 잘해야 문외숙 회장은 “2017년 11월 협회가 출범, 부산지역 화장품산업발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고 있다. 올해 부산시 미래산업국 첨단의료산업과에 화장품뷰티산업팀이 구성됐고, 화장품발전 5개년 계획이 통과 2020년부터 시작된다. 향후 회원사들의 해외 수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해외규격 인증 정보가 필요해서 이번 세미나를 마련했다”며 인사말을 전했다. 이어서 문 회장은 “말레이시아는 신흥국 시장이자 할랄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 FDA의 OTC 규정은 기능성화장품 진출을 위해서 최신 정보를 알아야 한다”며 “덧붙여 ALC21 알렌 정 대표가 ‘북미시장 트렌드와 진출 전략’을 강의한다. 준비를 잘해서 선진국 시장에서도 Made in Busan, B-뷰티가 통(通)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졌으면 좋겠다”며 회원사들을 격려했다. 첫 강의에 ‘말레이시아 JAKIM 인증

화장품, 고급화로 승부...신흥국, 중앙유럽 유망

“신흥국의 프리미엄화 추세에 대응...선진국과 신흥국 사이 명확한 포지션 확보로 경쟁력 높여야” ‘세계소비재시장 잠재력 분석 및 우리나라 수출경쟁력 현황’-국제무역연구원 이유진 연구원 강조

중간재 수출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는 수출구조 안정성을 위해 향후 소비재 수출 확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소비재 가운데서는 화장품이 대표적인 수출 품목. 실제 중국·아세안·인도·중부유럽 등에서 화장품 수출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향후 고급화를 통해 적절한 포지션을 확보해 수출 경쟁력 향상에 힘써야 한다고 이유진 연구원은 제안했다. 2018년 우리나라 중간재 수출 비중(71.5%)은 대만(78.6%)에 이어 2위. 이어 싱가포르·말레이시아·홍콩·아일랜드·인도 순이었다. 반면 제조업 기반 주요 수출국(한국·중국·일본·미국·독일 등) 중 우리나라의 중간재 수출 비중이 가장 높고, 소비재 비중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소비재 수출 확대가 필요한 이유는 1차 산품이나 중간재, 자본재에 비해 경기 변동에 따른 수출액 변동성이 낮기 때문. 보호무역주의 확대로 국가간 통상마찰이 잦아지면서 중간재 수출이 타격을 받으면서 수출구조 안정성이 훼손됐다. 대표적인 사례가 미·중 무역분쟁이다. 한국→중국→미국 순으로 이어지는 가공단계에 악영향을 줬고, 우리나라의 대중국 중간재 수출에 큰 타격을 입혔다. 반면 오늘날 세계 소비재 시장은 중국은 2010년 초반, 중앙유럽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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