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여전히 중국시장에 ‘진심’인 한국 화장품기업들... 일반·특수 인증 1·2위, 신원료는?

중국 화장품 등록·허가 현황... 수입국 중 일반 등록 1위, 특수 허가 2위 취득, 신원료 3건 불과
'성분당' 트렌드에 특수화장품 인증 64% 증가... 신원료 선점 경쟁 치열

여전히 한국 화장품기업들이 중국 시장을 열심히 ‘노크(knock)’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입화장품 가운데 일반 화장품 등록 건수 1위, 특수 화장품 허가건수 2위라는 사실에서 드러난다. (‘24년 기준) 



다만 수입화장품 시장에서 △ 프랑스(45.6억 달러) △ 일본(31.7억 달러)에 이어 한국(22.4억 달러)은 3위였으며, 뒤를 이어 △ 미국(17.6억 달러) △ 영국(13.2억 달러) 순이었다. (2023년 순위와 동일) 이들 5대 수입국이 전체 수입의 80%를 차지했다.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총국의 ‘2024년 화장품 심사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품목별 허가·등록 건수는 △ (특수화장품) 중국산 허가건수는 1만 3,889건, 수입산은 1,114건이며, 제품 유형은 머리염색제, 거반·미백 화장품, 자외선차단제 등 △ (일반화장품) 전체 등록건수는 59만 6,306건, 이 중 수입산은 1만 3,060건 △ (치약) 전체 등록건수는 7,776건, 이중 수입산은 246건. 치약 등록건수 기준 1~5위 국가는 한국, 미국, 일본, 태국, 스위스로 전체의 49.2% 차지 등이었다. 



먼저 ‘24년 특수화장품의 신규 허가 건수는 2만 3994건으로 전년에 비해 64.2% 증가했다. 중국 내 등록 신청이 2만 1853건(91.1%), 수입제품 등록 신청은 2089건(8.7%)이었다. 이중 최초 등록은 1만 5694건(65.4%), 갱신 등록 건수는 2573건(10.7%), 변경 등록 5727건(23.9%) 등이었다. 

특수화장품 인증 취득 건수의 큰 폭 증가는 화장품시장의 저변에 깔린 트렌드인 ‘성분당(成分党)’ 때문이다. NMPA인증전문기관 마리스그룹코리아(Maris Group Korea) 김선화 차장은 “‘뷰티산업 투명성 인식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의 최대 72%는 브랜드가 제품 성분 효능을 적극적으로 설명하기를 원한다. 또 60% 이상은 브랜드가 성분 출처 표시를 원한다. 이처럼 성분 안전 및 정보의 투명성 요구가 증가하면서 성분당이 등장했다”라고 설명한다. 

제품 유형은 ① 염모 9763건 ② 주근깨 제거 및 미백 6441건 ③ 자외선차단 3008건(20%) 순이었다. 

수입 국가 가운데 특수화장품 허가 상위 5개국은 일본(369건), 한국(365건),  프랑스(98건), 미국(82건), 독일(54건)이었으며 이들 5개국이 수입화장품의 87%를 차지했다. 

일반 화장품 등록 건수는 59만 6306건(-0.7%)이었으며 중국산 58만 2857개(97.7%), 수입품 1만 3060개(2.2%)였다. 이중 수출용은 10.7%인 6만 2309개였다. 

일반 화장품 수입 등록은 한국(3296건), 프랑스(2890건), 미국(1307건), 일본(1228건), 이탈리아(445건) 순이었으며, 이들 5개국이 수입 일반화장품의 70.2%를 차지했다. 

품목 유형별로 중국산은 보습(66.5%)-미용 수식(25.7%, 美容修饰)-클렌징(14.8%) 순이었다. 수입 일반화장품은 보습(61%)-미용 개조(26.4%)-아로마(21.6%) 순이었다. 

이밖에 신원료 허가는 2024년 90건이었다. ‘21~’24년까지 총 207건의 신원료가 허가 받았으며, 그중 중국산 신원료가 164건(79.2%), 수입산 신원료 41건(19.8%)였다. 

마리스그룹 김선화 차장은 “현재 중국 화장품시장은 신원료 확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3년의 모니터링을 필수로 하고 있어 안전성 데이터 부족으로 신속한 시장 진입이 어려운 상황이다. 그럼에도 주요 기업들은 R&D를 통한 신원료 개발로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려는 전략을 펼치고 있어 향후 신원료 허가가 크게 증가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중국은 화장품 표준화 구축을 위해 지난해 국가식품의약국화장품표준화기술위원회를 설립하고 산하에 8개의 기술위원회를 구성했다. 총 166명의 위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4가지 필수 국가 화장품 표준의 개발 및 개정 작업을 다루고 있다. 

중국의 일반·특수화장품의 인허가 취득 건수에서 수입국 중 한국이 1, 2위를 차지한 점은 여전히 세계 2위 시장을 빼놓고 시장 확대가 쉽지 않기 때문이라는 해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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