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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의약 규제혁신 2.0 토론회...“현장에 답이 있다”

최종 과제는 6월 확정·발표...화장품 분야 제안사항 채택되도록 장협 노력 필요

식약처는 24일 ‘규제혁신 2.0 국민대토론회’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했다. 행사에는 식의약 분야 업체, 협회, 학계, 소비자단체 등이 참석했다. ‘식약처 혁신의 길, 현장에서 듣는다’라는 주제로 간담회, 현장방문, 민관 끝장 토론 등 총 100회 이상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였으며 국민 생각함 등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했다고 식약처는 밝혔다. 식의약 규제혁신 2.0은 ① 디지털 안전관리 혁신 ② 소비자·소상공인 편익 증진 ③ 미래산업 지원 ④ 글로벌 규제조화·지원 ⑤ 불합리한 규제 정비 등 5개 분야에서 글로벌 규제 조화, 지원이 이뤄지게 된다. 이날 토론회에서 소비자단체는 “시장변화에 따라 생산방식과 소비형태가 변화되어 규제 내용을 세부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나 국민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산업계는 식약처의 노력에 감사 인사를 전하며 국민의 안전을 기본으로 규제개혁에 공감했다는 뜻을 표했다. 학계는 “규제 개혁의 목표가 규제완화나 강화가 아닌 소비자와 산업계 양측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최적화된 규제 마련이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 등은 식의약 규제혁신 2.0에 반영하고 그 결과를 6

6월 2일, 한국화장품미용학회 춘계학술대회 개최

‘화장품산업과 AI와의 학문적 교류와 융합’ 주제 발표...KCI 등재 논문 발표와 토론 진행

한국화장품미용학회(회장 지홍근)는 오는 6월 2일 제25회 춘계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 주제는 ‘화장품·뷰티 산업과 AI(인공지능)의 학문적 교류와 융합‘. 지홍근 회장은 “화장품·뷰티산업과 AI 분야의 상호 협력과 공동 연구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모색하고 희망찬 비전을 만들어가고자 한다”며 초청의 말을 전했다. 세션1에서는 ▲ 특별강연: AI 인공지능의 다양성 ChatGPT (스토리뷰컴퍼니 신현국 대표) ▲ 메타버스 플랫폼에 입점한 화장품기업의 지식재산권에 관한 고찰(김영주 대표) 등이 발표된다. 세션 2와 세션 3에서는 각 3편의 논문이 발표되며 토론자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는 KCI(한국학술지인용색인)의 ‘등재학술지’에 선정된 권위 있는 논문 게재지다. 지홍근 회장은 “매년 6월, 9월, 12월 등 총 3회 학회지를 발행하고 있으며, 질 높은 학술지로 도약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화장품과학자의 논문을 게재하는 지식의 향연이자 학술 연구와 화장품·뷰티산업의 기초를 튼튼히 하는 학술지에 많은 투고를 바란다”라며 당부했다.

중국 수출용 전자 판매증명서 발급, 6월부터 가능

대한화장품협회, “중국 수출 재도약 발판 마련” 기대...한·중 규제기관 국장급 양자 협력에 환영의 뜻 밝혀

빠르면 6월 1일부터 중국 수출용 전자 판매증명서 발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23일 대한화장품협회에 따르면 “이미 7개국에 대한 전자 판매증명서 발급이 시행 중이므로, 중국 수출 화장품의 허가·등록을 위한 전자 판매증명서 발급에 바로 대응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협회 관계자는 “정식 공문을 발송하고 중국 측 회답을 받게 되면 전자 판매증명서 발급 시스템을 통해 중문과 영문용 및 QR코드 인식 가능한 전자 판매증명서를 컴퓨터에서 인쇄해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9일 식약처와 중국 NMPA의 국장급 양자 협력회의에서 “직접 서명·날인한 원본 판매증명서 → 원본이 확인된 전자 판매증명서로 대체”키로 합의한 바 있다. 이렇게 되면 중국 수출 시 문서 발급 및 국제 우편, 택배 등 통상 일주일 이상 걸리던 준비 기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대한화장품협회(회장 서경배)는 22일 “중국 화장품 규정 전면 개정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기에 중국 규제기관과의 협의에서 화장품 기업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노력한 식약처의 지원과 노력”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또 양자 국장급 회의에서는 ① 시험ㆍ평가 분야 기술협력 추진 ② 국장급 협

LG생활건강 비욘드 ‘플라스틱 저감’ 캠페인, 성수동에 팝업스토어 오픈

‘Less plastic, Paper is enough’ 행동하는 클린뷰티 메시지 전달

LG생활건강(대표 : 이정애)의 클린 뷰티 브랜드 ‘비욘드’가 클린 뷰티 메시지를 전달하는 “Less plastic, Paper is enough” 캠페인 팝업스토어를 성수동에 오픈한다. (5월 25일~6월 18일) 캠페인은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제품 본질에 집중하자는 의미로 리필 제품 사용을 권장하며, 향후 점진적으로 플라스틱 자재들을 재활용이 용이한 종이로 대체해 나가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 비욘드의 플라스틱 저감 노력은 바디워시와 샴푸 리필 제품 하나당 페트 용기 사용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 37g 감소효과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비욘드는 리필 운영에 따른 플라스틱 저감량 4톤을 달성했다고 한다. 종이로도 충분히 구현 가능한 것이 많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팝업스토어의 공간은 대부분 종이를 활용하여 표현됐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페이퍼 오브젝트 (굿즈, 가구, 소품 등)도 만나볼 수 있다. 다 사용한 화장품의 리워드 증정 행사로 모아진 플라스틱은 인테리어 소품으로 재활용됐다.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 내 일정량의 화장품 폐품을 가져오면 바디 리필 제품 혹은 한정판 보틀을 자판기에서 뽑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방문 고객에겐 화장품 분리배출

4월 화장품 수출, 러시아·UAE 월간 신기록...‘23년 수출 플러스 전환 기대감↑

CIS·중동 등 신흥시장 호조로 중국 감소분 대체...중국 점유율 35%로 하락 추세

화장품 수출국가 순위가 요동치고 있다. 특히 4월 월간 역대 최대기록을 갈아치운 러시아와 아랍에미리트(UAE)가 전체 수출을 견인하며 상당 부분 중국의 감소량을 커버해 주목된다. 두 국가는 CIS와 중동을 대표함에 따라 수출다변화의 허브로도 주목된다. 관세청 자료를 집계한 결과 4월 누적 화장품 수출 상위 20위 국가 중 감소는 중국(-22%)을 제외한 5개국의 감소폭은 5% 이하로 일본은 환차손, 아세안은 계절적 요인으로 보인다. 나머지 14개국 중 프랑스를 제외하곤 두 자릿수 증가폭을 보임에 따라 중소기업에 의한 수출시장 개척이 활발하게 진행 중인 것임을 알 수 있다. 증가 국가 중에서는 미국이 9.6%로 견조한 흐름을 유지한 가운데 ▲CIS 지역: 카자흐스탄(98%) 우크라이나(91%) 키르기스스탄(71%) 러시아(62%) 4개국 ▲아랍에미리트(71%)가 호조다. 러시아는 4월 4천만달러를 돌파해 업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화장품의 러시아 수출은 전쟁 중임에도 꾸준한 편이었으나 4월 한 달 기록이 월간 최고기록을 보인 것은 놀랄만하다. 그동안 유럽산 화장품 수입이 제한되며 한국산 화장품 수입이 전쟁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다”

화장품의 중국 수출 규제 대화 창구 마련...‘전자 판매증명서’ 인정키로 합의

기능성화장품 인체적용시험, 안전성 평가 등 시험분야 한·중 기술협력 추진

중국 수출용 기능성화장품의 인체적용시험, 안전성 평가 등 국내 GLP의 규제 서류 인정의 첫 걸음을 뗄 수 있을까? 지난 5월 9일 식약처와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은 국장급 양자 협력회의 결과 “화장품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협력을 이어가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회의에서는 ① 국내 발행 전자 판매증명서 중국 허가·등록 시 인정 ② 시험·평가 분야 기술협력 추진 ③ 국장급 협력회의 정례화 ④ 공동 관심 의제 논의를 위한 워킹그룹 구성 등에 대해 합의했다고 전해진다. 먼저 수출 화장품의 허가 등록을 위해 요구하는 판매증명서를 기존 종이 원본만 인정했으나 앞으로는 원본이 확인된 전자판매증명서도 인정키로 했다. 이렇게 되면 수출기간이 일주일 이상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원본 확인은 발급번호, QR코드로 발급기관(대한화장품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한 화장품 시험·평가기술 분야에서 한·중 기술협력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덧붙여 한중 화장품 규제기관 간 국장급 협력회의를 연 1회 개최, 정례화에도 합의했다. 향후 허가·등록 등 공동 관심 분야에 대한 논의를 활성화하기 위해 워킹그룹을 구성해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협의에는 한국에서 신준수 바이오생약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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