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KOTRA, 품목 선정~바이어 발굴까지 ‘디지털 무역인력·기업 양성’

4대 플랫폼 활용해 ‘누구나 디지털 무역 가능’한 8주 집중 교육 실시...2023년 800명 양성

KOTRA(사장 유정열)는 6일 본사에서 ‘누구나 수출할 수 있는 디지털 무역’ 기치를 내걸고 덱스터즈(deXters) 양성사업 1기 발대식을 열었다. 

덱스터즈란 디지털 무역종합센터(deXter)가 양성한 디지털 무역역량을 가준 개인, 기업을 말한다. 이는 국민 누구나 디지털 무역이 가능하도록 코트라가 8주간 집중교육을 통해 양성하는 계획이다. 

코트라는 4대 플랫폼인  무역투자24(KOTRA 사업안내) ▲해외시장정보드림 (해외진출정보제공 원스톱 플랫폼) ▲바이코리아(B2B 마켓플레이스) ▲트라이빅 (빅데이터 플랫폼) 등을 활용할 예정이다. 실전 교육 내용은 ①수출품목 선정과 진출국가 타겟팅 ②디지털 컨텐츠 및 온라인 상품페이지 제작 ③디지털 마케팅 실습을 통한 해외 잠재 바이어 발굴과 교신까지 B2B 무역에 필요한 핵심 프로세스를 직접 참여시켜 진행한다. 중소기업과 함께 추진하고 역량을 쌓을 수 있는 디지털 무역 실전 사업이라고 코트라는 설명했다. 



KOTRA는 작년부터 ‘디지털 무역종합 지원센터(Digital Export Center, 이하  덱스터(deXter))’를 서울(KOTRA 본사), 대전(DCC제2전시장), 경북(구미상공회의소)에서 운영 중이다. 덱스터는 ▲디지털컨텐츠를 제작하는 K-스튜디오 ▲마케팅 교육과 실습을 진행하는 디지털마케팅실 ▲셀러와 바이어가 비즈니스 상담을 하는 디지털무역상담실 ▲덱스터 이용자가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오픈스페이스로 구성돼 있다. 향후 2027년까지 전국에 30개를 조성할 예정이다. 그전까지는 KOTRA 본사에 소재하는 서울 덱스터에서 전국의 취·창업생과 중소기업을 지원한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디지털 무역을 통해 기업과 바이어가 스스로 거래할 수 있는 수출 생태계를 구축한다면, 누구나 수출할 수 있는 시대로 가는 지름길을 열 수 있을 것”이라며 “덱스터를 통해 전 국민이 디지털 무역을 할 수 있고, 덱스터가 디지털 무역 중심축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2023년 덱스터즈 1기 양성사업은 청년 취·창업생과 중소기업 150여 명이 참가하며, 총 8주간 진행된다. 작년 하반기에 시범사업으로 두 차례 진행했고, 올해 디지털 무역 원년을 선포하고 본격적으로 1기를 출범시켰다. 

KOTRA는 올해 덱스터즈 800명 양성을 목표로 한다. 2기 양성사업(4-5월)은 3월 중 모집공고 예정이다. 디지털 무역을 하고 싶은 청년 취·창업생, 중소기업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신청은 KOTRA 홈페이지 무역투자24(kotra.or.kr)에서 가능하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