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너뷰티

필수 아미노산 ‘트레오닌’의 장수 및 건강수명 증진 효과 확인

아모레퍼시픽 김주원 박사·성대 류동열 교수 연구팀, 특정 아미노산의 노화과정과 기전 해석한 논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게재

아모레퍼시픽 R&I센터 김주원 박사와 성대 기초의학대학원 류동열 교수 연구팀의 ‘식이 제한을 통한 장수 기전과 핵심 성분’을 밝혀낸 논문이 저명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게재됐다. (논문명: L-threonine promotes healthspan by expediting ferritin-dependent ferroptosis inhibition in C. elegans/2022.11.2 Online release)

이 연구는 최근 간헐적 단식 등으로 주목받은 식이제한(Dietary Restriction) 과정에서 어떤 대사 물질이 관여해 에너지 소비 효율을 높여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지를 규명했다. 

연구팀은 식이 제한으로 특이하게 증가하는 대사 물질을 조사한 결과,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 트레오닌 (Threonine)이 노화속도를 크게 늦추고 장수를 촉진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인간과 65% 정도의 게놈 유사성을 공유하는 '예쁜 꼬마 선충(C. elegans)'에게 트레오닌을 투여한 결과 트레오닌을 먹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15~18% 더 오래 생존했다. 또한 실험군은 행동이 더 민첩하고, 항산화 효소를 훨씬 더 많이 갖고 있으며, 중성 지질 축적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책임자인 아모레퍼시픽 김주원 박사는 “노화와 관련된 대사 물질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면 건강 수명을 증가시키고, 신진대사를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식이 제한에 의해 증가하는 대사 물질과 노화 사이의 연관성을 밝혀낸 연구는 김 박사팀이 처음이다. 세포에서 특정 스트레스 반응인자를 활성화시키면 장수로 이어질 수 있고, 특정 아미노산으로 이 반응을 활성화하면 세포 노화를 늦출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함으로써 ‘트레오닌’의 건강 수명 증진의 과학적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아모레퍼시픽은 이번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트레오닌을 소재화함으로써 이를 바이탈뷰티 브랜드 제품에 적용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