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중동 3개국 아이 메이크업 인기...SNS 노출 필요

주요 유통채널...UAE의 파우더(Powder)·사우디아라비아의 뷰티(Beauti)·터키의 그라티스(Gratis) 등이 선두

K-뷰티의 수출다변화 유망지역으로 꼽히는 중동 3개국의 트렌드와 상품 동향 정보를 담은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7호(UAE·사우디아라비아·터키 편)가 발간됐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이재란)은 “중동 주요 3개국 모두 아이메이크업에 관심이 높았다”고 소개했다.  

UAE와 사우디아라비아는 세대를 불문하고 풍성하고 도톰한 눈썹과 화려한 컬러의 아이 메이크업이 유행 중이다. 얇고 가느다란 눈썹이나 너무 짙은 부자연스러운 눈썹은 올드한 메이크업으로 치부되어 자연스럽고 풍성한 눈썹 관리를 위한 방법과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다. 

UAE에서는 지속력이 좋은 스머지프루프, 워터프루프 기능을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아이브로우 젤 대신 비누를 활용해 눈썹을 풍성하게 만들고 고정하는 방법이 인기다. 또한 눈매를 강조하기 위한 과감하고 진한 아이 메이크업이 유행하면서 그래픽 아이라이너 등 독특한 메이크업 스킬과 함께 다양한 컬러의 아이라이너와 아이섀도가 주목을 받았다.

터키도 Z세대를 중심으로 컬러 아이라이너를 활용한 화려한 아이 메이크업이 트렌드다. 데일리 룩에서도 포인트를 주기 위해 기존의 블랙, 브라운 컬러에서 벗어나 블루, 핑크, 레드, 오렌지와 같은 다양한 색상의 아이라이너를 활용하는 메이크업이 눈길을 끌고 있다. M세대는 생기 있는 눈가 피부를 위한 관리 방법과 제품에 더 관심이 많았다. 눈가 주름 개선, 다크서클 개선 및 커버를 위한 제품들이 다양하게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원은 “3개국 모두 아이 메이크업을 통해 눈을 돋보이게 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단순히 눈매를 크고 또렷하게 강조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다채로운 색상의 아이라이너와 아이섀도를 이용해 눈가를 화려하게 장식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이라며, “계절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컬러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출시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지난해, 올해 7월 UAE, 사우디아라비아, 터키에서 각각 집계된 인기 제품 랭킹을 비교하여 제품 트렌드와 시장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UAE와 사우디는 크림류, 터키는 워터, 로션 등 가벼운 제형이 상위 랭크에 올랐다.

UAE에서는 지난해 세럼 위주와 달리 올해는 페이셜 크림이 가장 많이 상위 순위에 랭크됐다. 그중 지난해 순위권 밖이었던 니베아의 ‘UV 페이스 안티에이지 페이스 크림(UV Face Anti-age Face Cream)’은 새로 순위에 오르며 랭킹 2위를 차지했다. 이 제품은 안티에이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데일리 자외선 차단제로 시장에서 호응을 얻은 데다가 제품 수요가 높은 여름 시즌에 맞춰 아마존에서 35%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판매 랭킹이 상승하게 된 것으로 조사됐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도 지난해 세럼 제품이 상위 순위에 올랐지만, 올해는 크림 제품들이 그 자리를 대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랭킹 1위에 선정된 큐브이 스킨케어의 ‘큐브이 크림(QV Cream)’은 호주를 대표하는 더마 스킨케어 브랜드의 저자극 보습 크림으로 얼굴뿐만 아니라 건조한 부위 모두 사용 가능하다. 온 가족이 사용할 수 있는 비건 화장품이라는 점이 시장에서 호응을 얻은 것으로 분석됐다.



터키는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클렌징 워터와 로션 등 자극이 적고 가벼운 스킨케어 제품이 상위 순위에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그중, 로레알의 ‘하이드라 지니어스 알로에 워터(Hydra Genius Aloe Water)’가 랭킹 1위에 선정되었다. 가볍고 산뜻한 제형에 72시간 보습이 지속되는 모이스처라이저로 호평을 받고 있으며, 최근 왓슨스에서 파격적인 6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더욱 인기를 끌었던 것으로 보인다.  

한편 주요 화장품 유통 채널로는 UAE의 파우더(Powder), 사우디아라비아의 뷰티(Beauti), 터키의 그라티스(Gratis)가 부각됐다.  

파우더(Powder)는 UAE에 등록된 정품만을 취급하며, 구매한 제품은 UAE뿐만 아니라 인근 중동 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오만, 쿠웨이트까지 배송을 지원하는 유통채널이다. 코스알엑스(COSRX), 미샤(Missha) 등이 판매되고 있고, ‘KOREAN BEAUTY’라는 섹션을 따로 둘 정도로 한국 화장품 판매에 적극적이다. 자체 결제 시스템인 ‘태비(Tabby)를 통해 할인이나 사후 결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현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뷰티(Beauti)는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의 화장품과 에스테틱 용품, 건강식품 등을 주로 판매하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온라인 쇼핑몰로, 희소성 있는 명품 브랜드를 구매할 수 있다는 점과 일주일 내 배송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호평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VR 기술을 통한 가상 매장을 오픈하고, 가판대를 통해 신제품과 프로모션 정보 등을 제공하는 등 고객이 실제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한 것과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그라티스(Gratis)는 터키 전역에 650여 개의 매장과 온라인 몰을 운영하는 현지 최대 규모의 뷰티‧퍼스널케어 전문 유통채널이다. 명품에서 중저가 브랜드까지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가 다양하고, 할인 행사와 당일 배송 서비스 지원과 같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7호는 올코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