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사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 학술진흥상 경북대 이유미  교수 수상

‘제20회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 시상식  개최...신진  여성과학자  4인에게  펠로십  부문  시상



경북대 이유미 교수가 ‘혈관신생 연구와 생물의약학적 연구 및 의약품 효능 연구’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제20회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의 학술진흥상을 수상했다. 

로레알코리아(대표  크리스티앙  마르코스)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사무총장 한경구) 후원,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회장 묵인희) 주관 시상식은 15일 서울웨이브아트센터에서  진행됐다. 

이날 시상식에선 우수한 신진 여성과학자에게 주어지는 펠로십 부문 수상자로 △김보람  한국과학기술원  생명과학과  연수연구원  △박민희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연구교수  △강단비 성균관대학교  삼성융합의과학원  및  삼성서울병원  임상역학연구센터  조교수 △이효정 국가수리과학연구소  부산의료수학센터  센터장이  선정됐다. 학술진흥상 수상자는 연구지원비 2천만원, 펠로십 수상자는 연구지원비 각 500만원이 수여됐다. 

여성과학자 시상제도는 로레알코리아가 2002년부터 선정, 시상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84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이 제도는 우수 여성인력의 과학기술계 진출을 독려하고 전도유망한 젊은 여성과학자를 지원, 과학계 발전을 위한 목적으로 제정됐다. 
 
특히  올해는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의  20주년을 기념해 시상식과 함께 파리를 연결해 라이브 웨비나도 함께 진행됐다. ‘로레알, 2030  녹색과학으로의  전환’을  주제로 로랑  질베르(Laurent Gilbert)  로레알  지속가능  혁신  디렉터가  연사로  참여했다. 
 
학술진흥상을 받은 이유미 교수는 혈관신생 관련 세계적인 연구를 수행했으며 다방면의 연구경력과 최첨단 기술로 주목을 받았다. 현재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대구경북지부장이자 경북대 약학대학 교수로 차세대 여성과학자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펠로십  수상자인 한국과학기술원 김보람  연수연구원은 초파리 동물모델을  이용해  장세포의 기능 및 장내미생물과 숙주동물의 상호작용을 연구해왔다. Nature, Cell, Science, Cell Host & Microbe 등에 총 9편의 SCI(E)급 저널에서 주저자 또는 공동저자로 등재됐다. 
 
또한 경북대 박민희 연구교수는 골수조혈줄기세포를 조절해 항암제 부작용인 골수면역세포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새로운 펩타이드 표적 인자를  밝혀  EMBO Journal과 Stem Cells 저널에 논문을 게재했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신진연구사업’에  선정되어 실용화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
 
성균관대학교 강단비 조교수는 환자  설문, 측정  데이터, 이미지  데이터, 보건  의료  빅데이터 등 다차원적인  데이터를 융합하고 활용하는 연구를 통해 환자 삶의 질 및 증상 완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이효정 센터장은 감염병 수리모델링을 연구하고 있다. 데이터를 활용해 감염병을 예측하고 수학적 모델 분석과 해석을 통해 감염병 발발에 대해 입증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코로나19 확산 관련  감염 환자 예측, 사회적 거리 두기 등 정부 정책효과 분석 연구  등을  진행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