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포스트 코로나, 중국 트렌드 ’H·O·M·E‘

코트라...’중국 유망 상품, 유망 서비스‘ 시장분석 보고서 발간
민감성 스킨케어, 가정용 미용기기, 건강보조식품...’개인별 솔루션 제품’ 개발 필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중국에서는 ▲민감성 스킨케어 ▲건강보조식품 ▲가정용 미용기기 등이 주목을 받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5일 코트라는 코로나19 이후 중국 시장 트렌드는 HOME으로의 생태계 재편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HOME이란 ①Healthcare(건강·방역에 대한 인식 높아짐) ②Online(인공지능, 빅데이터, 5G기술 토대로 한 디지털 경제의 핵심) ③Manless(방역과정에서 안전성과 효율성이 검증된 무인화(無人化) ④Ecinomy at Home(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형성된 홈코노미) 등을 말한다. 향후 미래시장을 예측하는 키워드라는 분석이다.


KOTRA는 코로나19 이후 중국 비즈니스 생태계 변화로 △비대면 비즈니스가 중심이 된 ‘언택트 경제’ △모바일·인터넷으로 연결된 ‘디지털 경제’ △기업 경쟁과 생태계 재편이 가속화되는 ‘플랫폼 경제’ 등을 꼽았다.


중국 유망상품 15선 가운데에는 뷰티 분야에서 ▲△건강보조식품(개인별 건강식품 솔루션 제공 희망, 적용 대상 세분화, 제품에 대한 설명 상세히 할 필요) ▲민감성 스킨케어(왕홍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진출 전략 수립) ▲가정용 미용기기(코로나19로 홈뷰티가 더욱 각광,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중국 진출) 등이 꼽혔다.


앞서 나가는 중국 기업으로는 핀둬둬(공동구매 전자상거래 플랫폼)를 주목했다. 핀둬둬는 맞춤형 제품 생산, 농산품 원산지에서부터 직접 공급 등 형식으로 제품의 공급체인을 간소화했으며, 3대 온라인 라이브방송 채널의 하나다. ‘19년 사용자가 5.85억명에 이르며 온라인숍은 360만개다. ’19년 매출액은 1만66억위안으로 전년대비 113% 성장했다.


코트라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춘 중국 진출지원 프로그램을 재편, ➊상시 온라인 화상상담 ➋징동 등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 ➌중국 인플루언서 왕홍을 활용한 온라인 라이브 판촉전 등의 신규 마케팅 사업을 개발, 진행할 예정이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세계는 새로운 경제질서를 맞이할 것이다”며 “우리가 코로나19 이후를 한발 앞서 준비한다면 급변하는 환경도 기회 요인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