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최근 3년 동안 피부관리업 59% ↑, 화장품가게 3% ↑

국세통계로 보는 100대 생활업종 현황…온라인 구매+1인가구+출산율 저조 등 트렌드 따라 업종 희비 쌍곡선

생활업종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피부관리업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129일 국세청은 최근 3년 간 업종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는 내놓았다.

 

2014~2017년의 업종 트렌드를 보면 가장 눈에 띄는 게 건강과 미용·스포츠 활동 관련 업종 증가였다. 피부관리업이 58.8% 증가했고 헬스클럽은 41.3% 늘었다. 증가율 1위는 스포츠 시설 운영업(140.3%)이었다.



 

트렌드는 생활업종 지도를 바꿨다. 양지가 있으면 음지가 있는 법. 미용실이 14.3% 증가한 반면 이발소는 6.5% 감소했다. 펜션·게스트 하우스가 89.1% 증가했으나 여관·모텔은 4.8% 줄었다. 실내 스크린 골프점은 48.7% 늘었으나 실외 골프연습장은 24.1% 곤두박질했다.

 

온라인 구매 영향으로 오프라인 매장이 눈에 띄게 감소한 업종은 옷가게(-2.4%), 스포츠용품점(-1.9%), 건강보조식품 가게(-1.8%) 등이었으며 반면 온라인 통신판매업은 46.3% 급증했다.

 

100대 생활업종에서 피부관리업은 58.8% 급증함으로써 상위 6위에 랭크됐다. 17539(2014)19656(2015)23624(2016)27849(2017)으로 100대 업종 평균증가율(11.4%)에 비해 5배 이상 급증했다.


화장품가게는 2014935301곳에서 2017936405곳으로 3.1% 증가에 그쳤다.

미용실은 201794908, 이발소는 12184곳이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생활업종 트렌드 변화 요인으로는 온라인 구매 영향 1인 가구 증가 결혼 인구 감소 및 출산율 저조 현상 바쁜 현대 생활 등으로 신경성 질환 증가 추세 식생활·음주 습관 변화로 커피·일식점은 증가했으나 호프·간이주점은 하락 기술·직업학원 선호세가 뚜렷한 교육 업종 전문직은 모든 업종 증가 기타 장난감 가게(45.3% )와 당구장(24.8% ) 증가율이 높은 편 등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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