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2조8466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7.6% 증가했다. 이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1.9%인 4조2397억원이었다.
화장품의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710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4.6% 증가했다. 이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715억원으로 65.1% 비중을 차지했다. 화장품은 20개 품목 중 7위로 온라인쇼핑 거래가 많았다.
한편 올해 3분기(7~9월)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조5268억원이며 이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조292억원이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전년 동분기 대비 23.8% 증가했다.
3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은 7580억원으로 전년 동분기 대비 33.9%, 해외 직접구매액은 5118억원으로 14.4% 증가했다. 이중 화장품이 5697억원으로 전체 상품군의 75.9%를 차지했다. 전년 동분기 대비 증가율은 36.9%다.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 국가 중 중국이 5907억원으로 전체의 78.7%를 차지했다. 미국 422억원, 일본 345억원, 아세안 228억원 순이다.
한편 화장품의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액은 304억원에 그쳤다. 전년 동분기 대비 0.5% 감소한 수치다. 온라인 상에서 화장품은 5393억원을 벌어들인 대표적인 효자 품목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