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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 세대, 체형-퍼스널컬러-헤어 스타일링에서 ‘셀프 분석’ 니즈 높아

‘나’를 알고 다양한 맞춤형 분석으로 라이프스타일 최적화 선택에 관심

초개인화, 파편화 시대다. 이는 자신에 대해 깊이 있게 알고자 하는 욕구 증가로 이어진다. 그러다보니 나노 단위까지 ‘셀프 분석 서비스’가 진화 중이다.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의 남녀 1200명 대상 ‘셀프 분석(퍼스널 컨설팅)’ 서비스 관련 U&A 조사‘ 결과다. 

특히 패션, 건강 관리 등 다양한 맞춤형 분석을 통해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유용성을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나를 최대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싶다는 니즈가 59.3%로 나타났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나’에 대해 깊이 탐구하며 알아가고 싶다는 응답도 절반이 넘은 56.6%나 됐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라고 질문을 던지는 경우도 51.8%의 동의율을 보였다. 



이는 빠른 자기 이해를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효율성을 높이면서도 깊이 있는 자기 성찰로 더 나은 자아를 형성하고자 하는 욕구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대체로 △ 사회생활에서의 인간관계(65.0%, 동의율) △ 일을 하는 과정에서 스스로가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되는 편(63.8%), △ 친구와의 관계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알게 되었다(61.3%)는 응답도 높게 평가되고 있었다.

단, 저연령층은 스스로를 파악하고 있지 못했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무엇을 잘하고 잘 못하는지를 자세히 알고 있다는 응답이 타 연령층 대비 낮은 응답을 보였다. 



셀프 분석은 자신에게 어울리는 패션, 건강 관리법 등을 알아보는 서비스다. 인지도(32%)는 낮지만 관심(67%)은 높게 나왔다. 서비스 유형별로 ① 체질/유전자 분석(52.7%, 중복응답) ② 생활 패턴/건강 관리 컨설팅(51.3%) ③ 체형 분석(47.2%) ④ 퍼스널 컬러분석(41.0%) ⑤ 헤어 스타일링 컨설팅(39.3%) 순으로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다. 

저연령층은 패션, 헤어, 메이크업 등 스타일링 관련 컨설팅에 대한 관심도가 두드러졌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고, 독창성과 개성을 드러내고자 하는 젊은 세대의 특징이 반영된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셀프 분석(컨설팅)’ 서비스를 받아 본 경우는 33.5%에 그쳤다. 대신 20대 응답자를 중심으로 경험율이 높게 평가된 점이 특징적이었다(10대 35.0%, 20대 46.5%, 30대 36.0%, 40대 30.5%, 50대 27.0%, 60대 26.0%).  

대중소비자들은 ‘셀프 분석(퍼스널 컨설팅)’ 서비스로 자신의 취향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전체 응답자의 상당수가 ‘셀프 분석(퍼스널 컨설팅)’ 서비스는 ‘나’를 알아가는 유용한 도구가 될 것같다(66.8%, 동의율)는 데에 공감했다. 쇼핑을 할 때 실패를 최대한 줄일 수 있을 것 같다는 응답도 60.3%에 달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밖에 △ 타인이 정의한 ‘나’라는 생각이 들고(43.3%, 동의율) △ 오히려 외모 지상주의를 부추기는 느낌이 든다(36.5%)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셀프 분석 서비스에 대해서 상당수(73%)가 이용할 계획이 있다고 했다. 주로 △ 체질/유전자 분석(50.4%, 중복응답) △ 체형 분석(44.0%) △ 생활 패턴/건강 관리 컨설팅(39.9%) 등 외모 뿐만 아니라 내면의 건강 상태까지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높은 편이었다. 니즈 세분화에 따라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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