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피부 진단부터 맞춤형 화장품까지... 퍼펙트, 'Beautiful AI' 솔루션 공개

생성형 AI 및 GPT 기술을 활용한 'Beautiful AI' 솔루션 서비스... 로레알, 시세이도 등 국내 특허 출원

 AI는 적용 범위가 넓은 만큼 화장품 산업 가치사슬 전반에서 다양한 활용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인공지능(AI)은 소비자 피부 진단 데이터와 이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화장품 추천과 제조 등에 사용되는 대표기술이다.  

대표적인 기업이 미국의 ‘Beautiful AI’ 테크 솔루션 기업 퍼펙트(Perfect Corp., NYSE: PERF)다. 퍼펙트는 5월 22일~25일까지 열리는 유럽 최대 규모 스타트업 이벤트 2024 비바 테크놀로지에서 새로운 뷰티 AI, 스킨케어 AI를 공개할 예정이다. 

퍼펙트는 비바테크에서 Beautiful AI 솔루션에 자연어 상호 작용을 더해 고객의 주요 문제점을 해결하는 PerfectGPTTM 프레임워크를 소개한다. PerfectGPTTM에는 BeautyGPTTM, SkincareGPTTM, AI 메이크업 전송, AI 얼굴 교환, HD 피부 분석, 메디컬 에스테틱을 강화한 Skincare Pro까지 다양한 서비스가 포함된다.

먼저 BeautyGPTTM는 Perfect Corp.가 독자적으로 훈련한 AI 메이크업 어시스턴트로 대규모 언어 모델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해당 도구는 △ 채팅 기능 △ 가상 메이크업 체험 △ 얼굴 속성 분석을 통한 메이크업 추천 △ 피부톤 분석을 통한 파운데이션 추천 △ 대화형 메이크업 튜토리얼 △ 사용자 메이크업 선호도에 따른 제품/SKU 추천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둘째 SkincareGPTTM는 스킨케어에 특화된 또 다른 AI 어시스턴트 툴이다. △ 채팅을 통한 피부 관련 질문 및 상호 작용 △ HD 피부 스캔으로 사용자 피부 분석 △ 사용자별 스킨케어 니즈에 따른 제품/루틴/트리트먼트 추천 △ 스킨케어 기대 효과를 시각화하는 AR 피부 시뮬레이션 등의 기능으로 스킨케어 고객의 개인화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셋째 고화질(HD)로 피부 스캔을 제공한다. 피부과 의사가 검증한 해당 피부 분석 솔루션은 이제 더 높은 정확도로 스캔을 제공하고 결과 화면에서 더 많은 시각적 세부 정보를 표시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킨다. 또한 특정 피부 부위에 집중하여 분석하는 영역 분석 기능이 포함된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브랜드는 고객의 고유한 피부 상태에 맞춰 더욱 개인화된 제품 추천을 제공한다.

넷째 AI 메이크업 전송은 참조 이미지에서 메이크업 룩을 추출하여 즉시 사용자의 얼굴 사진으로 적용하는 기술이다. AI 알고리즘이 샘플 이미지에서 눈, 얼굴, 입술 메이크업을 인식하고 메이크업 색상, 질감, 패턴은 물론 전체적인 스타일을 사용자가 즉시 시험해 볼 수 있도록 AR 가상 룩으로 변환한다. 브랜드는 이렇게 전송된 AR 룩을 기반으로 제품을 매칭하여 맞춤형 추천을 제공할 수 있다. 해당 솔루션은 브랜드가 소비자의 애호에 따른 메이크업 스타일 및 제품 탐색 과정을 더욱 쉽고 재미있게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섯째 Skincare Pro에 에스테틱 경험 강화: Skincare Pro에 얼굴 보정 기능을 보강하여 전문가가 더욱 원활한 고객 상담을 제공하여 다양한 피부 및 뷰티 트리트먼트 선택지에서 고객이 최적의 치료안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섯째 AI 얼굴 교환 툴은 사용자가 선택한 인물 이미지에 원하는 얼굴 이미지를 적용하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브랜드는 브랜드 이미지와 해당 기술을 활용하여 색다른 몰입형 고객 경험을 창조할 수 있다.

퍼펙트의 설립자이자 CEO인 앨리스 챙(Alice Chang)은 "이번 기술 공개는 혁신의 경계를 넓히기 위한 우리의 끊임없는 헌신을 의미한다" 며 "비즈니스 역량 강화에 대한 우리의 약속을 집중한 Beautiful AI 솔루션을 소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내에서도 인공지능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로봇공학 등과 결합되어 화장품 가치 사슬에 가장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하나로 주목된다. 

글로벌 인공지능 관련 국제 특허누적은 722만 8천건(‘22년)이 공개되고 최종 186만건의 특허가 결정되었다. 등록 권리국은 총 98개로 중국, 미국, 일본, 한국 순이다. 화장품 기업들도 생성형 AI를 활용한 뷰티테크 동향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국내 출원 특허로는 ▲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피부 진단방법(경북아이티융합산업기술원) ▲ 피부 진단 장치, 피부 상태 출력 방법, 프로그램 및 기록 매체(기부시키가이샤 시세이도) ▲ 사용자의 단말을 이용하여 획득한 얼굴 이미지를 분석하여 화장품을 추천하는 장치 및 방법(민컴퍼니) ▲ 딥러닝을 사용하여 맞춤형 제품 추천들을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들 및 방법들(로레알) 등이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