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그룹이 ‘24년 1분기 매출 1조68억원(-0.2%), 영업이익 830억원(+1.7%)의 실적을 공시했다. 계열사별로 아모레퍼시픽 0.2%, 이니스프리 9.4%로 매출이 각각 감소했지만 에뛰드(5.5%)·에스쁘아(21%)·아모스프로페셔널(7%)·오설록(8%) 등은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아모레퍼시픽이 13% 증가하며 전체 성적표를 플러스로 전환시켰다. 아모레퍼시픽은 국내 사업에서 영업이익이 28% 증가하며 해외 부진을 상쇄했다. 국내에서는설화수·헤라·라네즈·에스트라·한율·일리윤 등이 고객 트렌드에 맞춘 신제품 출시와 함께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하며 매출 성장세를 보였다. 국내 영업이익은 화장품 부문의 이익 개선과 면세 채널의 두 자릿수 매출 성장에 힘입어 확대되었다. 해외 시장은 중화권 매출 감소로 전체 매출은 소폭 하락했지만, 미주(40%)와 EMEA(유럽·중동 52%) 중심의 서구권시장에서 큰 폭으로 성장했다. 중국 편중에서 벗어나 수출다변화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니스프리는 로드숍 축소 등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하락했다. 다만 MBS 채널 확대로 젊은 고객층 유입이 증가하며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공병 수거 캠페인 ‘BO
아모레퍼시픽이 ‘A MORE Beautiful Challenge’ 프로그램에 참여할 레스 플라스틱 및 넷제로 분야 소셜벤처를 공개 모집한다. 아모레퍼시픽이 주관하고 임팩트 투자사 엠와이소셜컴퍼니(MYSC)가 운영하는 ‘A MORE Beautiful Challenge’는 ESG 분야 소셜벤처를 발굴하여 아모레퍼시픽과의 협업 및 투자를 연계하는 프로그램이다. 2024년에는 ‘레스플라스틱’과 ‘넷 제로’를 주제로 △ 플라스틱 저감 솔루션 △ 국내 외 탄소 상쇄솔루션 △ 탄소크래딧 사업 개발, 발급, 관리 등의 부문에 솔루션을 보유한 창업 7년 미만의 소셜벤처를 중점 모집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최종 선발된 5개 기업은 △ 오픈이노베이션 지원 △ 아모레퍼시픽 유관부서와 멘토링 및 네트워킹 △ 밋업데이 및 우수 팀 투자 검토 등의 참여 혜택을 제공한다. 아모레퍼시픽은 2022년부터 진행한 ‘A MORE Beautiful Challenge’를 통해 ESG 혁신 분야 10개 소셜벤처를 선발하여 육성하고, 7개 기업에 투자한 바 있다. 특히 지난해 △ 그린컨티뉴(농업부산물을 활용한 친환경 가죽 제작) △ 더데이원랩(플라스틱 대체 신소재 개발) △ 어스폼(버섯 균
토코보는 발효 시카 콤플렉스 성분을 함유한 진정 선케어 2종을 29일(월) 선보였다. 이번 신제품은 SPF 50+ PA++++로 강력한 자외선 차단력은 물론 발효 시카 콤플렉스, 10종 히알루론산 등의 성분을 함유했다. 토코보의 신제품 진정 선케어 2종은 피부 타입 및 기호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민감성 피부 사용, 여드름성 피부 사용, 피부 저자극 테스트, 피부 온도 감소 테스트까지 모두 완료했으며, 해양 생태계에 유해한 원료를 배제한 리프 세이프(REEF SAFE) 선크림이다. ‘시카 카밍 선 세럼’은 60% 이상 보습 성분으로 촉촉하고 가볍게 스며들어 끈적임 없는 사용감을 선사하며 10중 히알루론산 및 알로에잎추출물 등이 수분감을 채워준다. 스틱 타입의 ‘시카 쿨링 선 스틱’은 박하 가루 성분이 함유되어 시원한 쿨링감으로 자극받은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켜주는 멀티밤 제형이라는 설명이다.
아모레퍼시픽의 저자극 더마 보습 브랜드 일리윤이 트러블성 피부를 위한 'AC 시카 트러블 바디케어’ 3종을 출시한다. AC 시카 트러블 케어 라인은 바디 미스트, 바디워시, 필링스크럽 3종으로 구성했다. 바디 미스트는 각종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7일만에 각질과 피지, 잡티 등의 트러블 개선, 미백 기능성 인증으로 색소침착 등의 트러블 흔적 완화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한다. 사용 직후 붉은 기와 열감, 수분감 개선 등 진정 효과를 제공하고 논코메도제닉 테스트를 통과해 여드름성 피부사용은 물론 알코올 냄새 걱정을 줄여준다. 바디워시는 여드름 기능성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7일 만에 등드름, 가드름을 케어한다. 살리실산 2% 함유로 확실한 각질 개선과 99.8%의 항균 효과를 담아 트러블 유발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준다는 설명이다. 필링스 크럽은 자극지수 0.00으로 여드름 피부도 순하게 각질과 피지 케어를 할 수 있다.
에포나(EPONA)가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디엠(DM) 외교관 면세점에 입점했다. 외교관 면세점은 주한 외교관 및 공관원에게 국내 물품을 면세 판매하는 면세점이다. 에포나는 에포나크림, 자작나무 토너 등 10종을 선보였다. 에포나는 청정 제주를 바탕으로 한 기초화장품 브랜드로 제주도의 자연유래 성분들을 선물한다는 모토 하에 런칭한 뷰티 브랜드다. 대표 제품인 에포나 크림은 제주 마유를 함유한 주름·미백 이중 기능성 크림으로 건조한 피부에 강력한 보습과 영양 공급을 도와준다. 에포나 관계자는 “이번 외교관 면세점 입점을 계기로 다양한 해외 고객들에게 에포나를 소개할 수 있어 기쁘다. 롯데면세점과 제주공항면세점, 인천국제공항 K-Beauty Select Shop 입점에 이어 디엠외교관 면세점 입점을 계기로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프탈레이트 7종에 대한 통합 위해성 평가 결과 안전한 수준이라고 식약처 식품안전평가원이 밝혔다. 프탈레이트 7종(DEP, DBP, BBP, DEHP, DNOP, DIDP, DINP)은 플라스틱을 유연하게 만드는 가소제로 화장품, 식품용 기구·용기, 생활용품 등에 널리 사용된다. 노출량 평가는 노출경로(흡입, 경구, 피부), 노출원(식품, 화장품, 위생용품 등), 식품 섭취량 및 제품 사용빈도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체내로 들어오는 프탈레이트의 총 노출량을 산출하고 인체노출안전기준과 비교하여 위해지수(총 노출량/인체노출안전기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총 노출량을 인체 노출안전기준으로 나눈 값인 위해지수는 1 미만이면 안전하다고 판단한다. 평가 결과 프탈레이트 7종의 체내 총 노출량은 0.005~1.145 μg/kg체중/일로, 위해지수는 최대 0.029(2.9%)로 인체에 위해 발생 우려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성인은 식품용 기구·용기에서 가공식품으로 이행되는 프탈레이트류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았다. 어린이는 장난감 등 어린이 용품을 통해 노출됐다. 식약처는 프탈레이트류의 기준을 관리하고 있으며 이번 조사에서 노출량이 ‘20년에
소비자의 제품 선택 기준에서 ‘가격’, ‘가성비’가 최우선 순위임이 드러났다. 이에 따라 화장품기업들도 다이소 전용 화장품을 출시하는 등 중저가 라인 론칭을 잇달아 진행하고 있다. 소비자원의 ‘소비자의 제품 구매 행동 패턴’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다수 소비자는 구매 전 정보검색을 통해 ‘가격’과 ‘품질·성능’을 비교하고 ‘가성비’가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는 등 실용적 소비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 3월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구매 전 제품정보를 검색·수집한 비율이 71%임을 확인하고 그중 품질 비교 정보를 접한 1만5천명(남며, 20-60대)을 조사한 결과다. 먼저 소비자의 다수(71%)가 제품 선택·구매 전 관련 제품 정보를 검색, 수집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그 이유로 1순위 응답은 ➊ 가격비교(30.3%) ➋ 가성비 확인(23.5%) ➌ 품질 및 성능 비교(23%) 순이었다. 이는 국내 소바가 품질과 가격을 따져보고 가성비 제품을 구매하는 등 합리적 소비를 반영한 것으로 관측된다. 또 소비자가 제품 정보를 수집하는 채널로 ① 온라인 쇼핑몰 구매 후기(71.4%) ② 인터넷 카페·블로그 리뷰(60.4%) ③ 유튜브·틱톡 등 동영상(46.7%
화장품이 국가의 대표적인 이미지 산업으로 부각되고, 뷰티테크 & 바이오헬스의 미래의 핵심 산업으로 각광받으면서 전문 인력 양성도 주목받고 있다. 최근 식약처와 보건복지부는 물론 기재부, 산업통상자원부, 산림청, 관세청, 특허청, KOTRA 등 국가기관이 다양한 화장품 수출 지원정책을 펼치면서 화장품산업 환경도 한결 개선되고 있다. 이는 ‘24년 1분기 화장품 수출이 21% 증가하는 등 자동차에 이은 제2의 소비재로 무역흑자에 크게 기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화장품 수출의 65%를 중소기업이 담당하는 중소기업 수출품목 1위이자, 스타트업 및 코스닥 상장 관문으로 젊은층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기도 하다. 때문에 기업 역량을 업그레이드 하려는 현직 대표, 중간관리자 및 창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이 꾸준히 뷰티대학원을 노크하고 있다. 이중 성신여대의 뷰티융합대학원이 눈에 띈다. 현 뷰티융합대학원장인 김주덕 교수가 35년간 꿈꾸던 ’화장품의, 화장품을 위한, 화장품학 전공 석·박사 과정 개설’의 염원이 담겨 있다. 산업계와 학계, 정책 참여를 통해 김 교수는 화장품산업 발전의 키워드로 '융·복합'을 제안하고 있다. 이는 화장품학전공, 메이크업·특수분장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