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렌 정의 마케팅 스토리

변하지 않으면 '성장'은 없다

[알렌 정의 마케팅 스토리] 12) No Success without Change...달라진 환경에서 기존 방식으로 눈앞의 수익 좇다 변화에 둔감하면 위기 자초

예전부터 알고 지냈던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새로운 비즈니스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나름 성공한 사업가로 각자 제 나이만큼의 경력을 가지고 있고 현재도 안정적으로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업 경계가 무너지면서 안정적이던 그들의 사업체가 조금씩 타격을 입기 시작했습니다. 온라인 판매 비중이 높아지면서 기존 오프라인을 통한 납품과 판매에만 의존해왔던 그들의 생각이 바뀌기 시작한 거죠. 그래서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온라인 비즈니스를 함께 시도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초기 준비과정은 참 순조로웠습니다. 우선 회사 이름과 브랜드를 등록하고 판매를 위한 아마존 계좌를 개설하였습니다. 첫 6개월 동안은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브랜드의 출현을 알렸고, 신규 고객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예상보다 빠르게 판매가 이루어지자 설마 온라인으로 판매가 될까 긴가민가했던 파트너는 고무되기 시작했고 몇 주 전부터는 다음 단계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를 하는 중입니다. 그런데 마케팅과 브랜딩의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하고 판매에만 초점을 맞추면서 파트너와 관계가 조금씩 삐걱거리고 있습니다.


지난 30년간 유통 경험과 가격경쟁력을 통해 많이 판매하는 데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그들이 바라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기존 오프라인에서 진행했던 비즈니스 방식을 그대로 가져와 온라인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자는 것이죠. 물론 분명 변화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당장은 수익을 우선으로 하고 하나씩 변화시키자는 것이 그의 의견입니다. 또한 기존 진행해왔던 마케팅도 중단하자고 주장합니다.


기존 방식을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꼭 알아야 할 것이 “미루려고 하는 변화가 가져올 영향력이 생각보다 엄청나다”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안정적인 생산 라인과 자본을 가진 사람이 비즈니스를 주도해 왔다면, 이제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혁신을 갖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시대로 바뀌는 추세입니다. 또한, 기존 고객과는 매우 다른 감성적 구매 욕구를 지닌 새로운 소비자의 등장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우선순위가 되어 버렸습니다.


단순히 가격이나 품질로 승부를 겨루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특히 대부분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은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결국, 소비자는 그들이 기억하는 브랜드 제품을 사게 되는 것이죠. 이것이 지속적인 마케팅을 통해 제품을 소비자에게 인지시키고 그 가치와 브랜드를 기억하게 하는 브랜딩이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사실 앞으로 성공의 여부는 브랜드 가치를 얼마나 올릴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재 구매자가 특정 브랜드를 떠올리게 할 수 있는 꾸준한 마케팅이 뒷받침이 되어야 하겠죠. 잘 구축된 브랜드 가치는 추후 다른 제품까지도 무의식적으로 신뢰성을 느낄 수 있게 하므로 처음부터 그 가치를 잘 만들어 나가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변화 없이 성장 없다.(There is No Success without Change.)”


세상은 아주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세상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새로운 변화에 대처하는 순발력입니다. 매년 많은 업체가 소리 소문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가장 큰 이유는 새로운 변화에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아직도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기존 방식을 고수하고 변화에 둔감해 잘못된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성공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변화를 수용하지 않으면서 성공사례를 바라는 것 자체가 모순이 아닐까요?


결국, 순발력 있게 변화에 적응하여 앞서 나아가야 합니다. 강력한 브랜드와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이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필수 요소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만 합니다.


ALC21 알렌 정 대표는...

ALC21의 창업자이자 대표 컨설턴트. Fuerza 북미대표, 제넥스엔터프라이즈 부사장, (사)식문화세계교류협회 해외홍보대사, 무역신문 칼럼니스트, 세계한인무역협회(OKTA) 2017-2018 부산시 글로벌 마케터 등 한국과 북미의 커넥터이자 다양한 직함으로 활동 중이다. ALC21은 토론토를 거점으로 15명의 스페셜리스트와 마켓리서치, 세일즈 마케팅 등 6개 팀으로 구성, 한국과 북미지역의 70여 개 단체, 기업의 온라인 마케팅과 세일즈를 진행하고 있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