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AP·LG생건·애경 “무색 페트병만 사용한다”

화장품 기업 3개소 포함 재활용 의무 생산자 19개사 페트병 무색 사용 자발적 동참, 2019년 무색 페트병 사용률 85.1%까지 증가 기대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애경산업 등 굴지의 화장품 기업 3개소가 2019년까지 페트병 무색 사용에 자발적 동참한다.



환경부(장관 김은경)에 따르면 2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화장품, 음료 등 포장재 사용 생산업체 19곳과 재활용이 쉬운 포장재 사용을 위한 자발적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이 이행될 경우 음료와 생수병의 무색 페트병 사용 비율은 2016년 63.5% → 2019년 85.1%까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자발적 협약에 참여하는 생산업체 19곳은 재활용 의무 생산자에 속하고 2016년 기준 페트병 출고량 26만 톤 중에서 55%를 생산하고 있다. 재활용 의무 생산자란 생산·유통단계에서 재질 및 구조 또는 회수체계의 개선 등을 통해 재활용을 촉진할 수 있거나 사용 후 발생되는 폐기물의 양이 많은 제품으로 '자원재활용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품목의 생산자다. 

협약 참여 업체 19곳은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애경산업 등 화장품 기업 외 광동제약, 남양유업, 농심, 대상, 동아제약,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매일유업, 빙그레, 서울우유, 오비맥주,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코카콜라음료, 하이트진로, 해태에이치티비, CJ제일제당 등이다.  

이들 생산업체들은 자율적으로 2019년까지 생수, 음료 등의 페트병을 무색만 사용하도록 품목별 포장재의 재질·구조 등을 개선하기로 했다. 다만, 맥주와 같이 제품의 품질 보장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제한적으로 갈색, 녹색을 사용하기로 했다. 

색상 이외에도 페트병 생산 시 재활용 비용을 증가시키는 종이라벨 사용, 몸체에 직접 인쇄 등도 제한된다.

또 2020년까지 재활용이 어려운 폴리염화비닐(PVC) 등의 재질을 재활용이 쉬운 페트(PET) 등의 소재로 대체된다. 페트병 외 요구르트병, 샴푸 등의 용기류 생산 시 알루미늄 재질의 뚜껑처럼 몸체와 다른 재질이 동일 소재로 변경된다. 특히 자발적 참여 기업들은 품목별 제품 특성을 고려하여 재활용이 쉬운 재질 및 구조 개선 사항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 페트병 무색 사용에 자발적 동참하는 '화장품' 3사와 '참여 분야' 


참여 업체들은 올해 6월부터 목표이행이 완료될 때까지 매년 세부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환경부와 협의해 협약의 실질적 이행에 노력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자발적 협약으로 생산단계에서부터 재활용이 쉽도록 제품이 설계된다. 재활용 산업이 활성화되고 자원순환 사회로의 이행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어 “포장재 재질·구조 기준 개선 등 관련 업계 및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해 생산자의 재활용 책임을 강화하고 재활용의 효율성을 개선해 재활용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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