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Insight[6] 중국 자극 않고 온라인 마케팅에 주력

정도경영과 중국 제도 변화에 따른 대응책 마련에 집중

1년여 동안 중국 정부는 공식적으로 사드 보복이라고 말하진 않지만 사드 보복은 계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중국의 특수한 시스템에 그 해답이 있다.


먼저 중국은 시장경제가 아니다. 민간 부문에 조직적으로 침투한 중국 공산당은 민간기업의 절반 이상을 장악했으며, 대기업일수록 당과 정부의 통제가 강력하다. 즉 현재의 중국 경제는 공산당 정부가 민간기업을 합병한 ‘민관복합체’인 셈이다.



2015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 내 비국유 민간기업의 52%가 사내에 공산당 부서를 두고 있다. 외국기업이나 외국계 NGO 에서도 공산당 부서 존재를 쉽게 찾을 수 있다. 한한령이나 중국관광객 방한 금지 등 공식적으로 문서 없이 구두 전달로만 해도 사드 보복이 가능한 이유다.


롯데마트에 대한 일부 중국인들의 행패는 지극히 계산적이다. 이 때문에 중국내 화장품업체들이 사드 관련 소식에 쉬쉬하는 분위기는 언론에 노출됨으로써 반감을 일으키지 않으려 하기 때문이다.


둘째 K뷰티는 K컬처를 업고 소비자들을 파고들었다. 중국은 문화에 대한 관점이 우리와 다르다. 문화는 ‘사업’으로 중국 공산당과 정부의 이데올로기 전파를 수행한다. 그 하위개념이 ‘산업’이다. 광전총국이 ‘중국 비하’나 ‘혐한(嫌韓)’을 문제 삼아 규제한 것은 이 때문이다.


중국은 한류가 한국민의 자존심이라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사드에 대항하는 방안으로 한한령을 발동한 것이다. 또 중국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방송‧영화‧연예인의 언행 등은 한한령의 대상이 된다.


한편 한때 외교부가 WTO 제소를 밝히자 환구망은 “한국의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중국 수출이 올해 1월 51.6%, 2월 97.4% 급증했는데 WTO제소는 앞뒤가 안 맞는다”고 비난했다. 전문가들은 “구체적 정부 공문이 없어 승소는 힘들지만 중국엔 부담”이라는 의견이다.


1~3월 중국 수출이 증가했지만 사드 이슈는 한동안 지속될 것어서 화장품 업계는 마음을 못 놓고 있다. 중화권(중국+홍콩) 비중이 1월(61.2%)→2월(69.9%)로 커진 데는 홍콩 우회수출 급증(수출증가율 1월 36.6%→2월 130.2%)으로 보인다.


급기야 2분기 들어 면세점 채널의 부진과 명동 등의 내수 실적 악화가 본격적으로 반영되면서 화장품 기업들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다. 그런데도 정작 중국 현지에서의 판매 저하나 불매운동으로 확대되기를 꺼려 마케팅이나 비즈니스 상담조차 중국측 대리인을 내세울 뿐 적극 나서지 못하고 있다.


이런 사실조차 중국 당국이 알까 조마한 마음이 화장품 업계 관계자들이다. “올해는 온라인 판매에 주력한다”는 게 주요 기업들의 소극적인 방안이다. J대표의 “중국 내 소비자들이 사드 이슈에 따르지 않고 조용히 구매해주길 바라는 마음 뿐“이라는 말이 실감날 정도로 아직은 조마조마한 게 요즘의 업계 풍경이다.


한편 지난 3월 보건복지부는 ‘화장품산업발전기획단’을 출범시켰다. 이 자리에서 중국경영연구소 박승찬 소장은 “사드 보복은 지금까지 드러나지 않은 내용이 점차적으로 나타날 것”이라며 “비관세 장벽은 수출 전단계이지만 문제는 브랜드숍 기업들이 어떻게 타격을 입을지가 향후 사태 진전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3‧15 소비자의 날 행사에 방영되지 않았지만 한국 화장품의 불법 유통 과정을 촬영한 게 있었다.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중국 정부의 법규 준수 요구와 더불어 불법 유통 단속도 강화될 것이므로 △정도경영 계도 △중국 제도 변화에 따른 대응 등이 계속 강조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트라 김준환 차장은 “일부 중국인들의 롯데마트 소동이 소비자 반응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유통업체들이 부담을 갖고 있다. 또 한국화장품 비즈니스가 돈이 되기 때문에 물밑에서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그는 “홍콩 우회수출은 유통비가 들고 인증절차도 밟아야 하기 때문에 직접 중국 위생허가 받고 통관하는 거에 비해 실익이 없다”고 설명하며 “기업들은 이번 기회에 내실화를 기하면서 게릴라 작전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동향에 대한 전문가들의 발언에서 중국‧중국인들의 속내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