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제품 선택 기준에서 ‘가격’, ‘가성비’가 최우선 순위임이 드러났다. 이에 따라 화장품기업들도 다이소 전용 화장품을 출시하는 등 중저가 라인 론칭을 잇달아 진행하고 있다. 소비자원의 ‘소비자의 제품 구매 행동 패턴’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다수 소비자는 구매 전 정보검색을 통해 ‘가격’과 ‘품질·성능’을 비교하고 ‘가성비’가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는 등 실용적 소비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 3월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구매 전 제품정보를 검색·수집한 비율이 71%임을 확인하고 그중 품질 비교 정보를 접한 1만5천명(남며, 20-60대)을 조사한 결과다. 먼저 소비자의 다수(71%)가 제품 선택·구매 전 관련 제품 정보를 검색, 수집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그 이유로 1순위 응답은 ➊ 가격비교(30.3%) ➋ 가성비 확인(23.5%) ➌ 품질 및 성능 비교(23%) 순이었다. 이는 국내 소바가 품질과 가격을 따져보고 가성비 제품을 구매하는 등 합리적 소비를 반영한 것으로 관측된다. 또 소비자가 제품 정보를 수집하는 채널로 ① 온라인 쇼핑몰 구매 후기(71.4%) ② 인터넷 카페·블로그 리뷰(60.4%) ③ 유튜브·틱톡 등 동영상(46.7%
화장품이 국가의 대표적인 이미지 산업으로 부각되고, 뷰티테크 & 바이오헬스의 미래의 핵심 산업으로 각광받으면서 전문 인력 양성도 주목받고 있다. 최근 식약처와 보건복지부는 물론 기재부, 산업통상자원부, 산림청, 관세청, 특허청, KOTRA 등 국가기관이 다양한 화장품 수출 지원정책을 펼치면서 화장품산업 환경도 한결 개선되고 있다. 이는 ‘24년 1분기 화장품 수출이 21% 증가하는 등 자동차에 이은 제2의 소비재로 무역흑자에 크게 기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화장품 수출의 65%를 중소기업이 담당하는 중소기업 수출품목 1위이자, 스타트업 및 코스닥 상장 관문으로 젊은층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기도 하다. 때문에 기업 역량을 업그레이드 하려는 현직 대표, 중간관리자 및 창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이 꾸준히 뷰티대학원을 노크하고 있다. 이중 성신여대의 뷰티융합대학원이 눈에 띈다. 현 뷰티융합대학원장인 김주덕 교수가 35년간 꿈꾸던 ’화장품의, 화장품을 위한, 화장품학 전공 석·박사 과정 개설’의 염원이 담겨 있다. 산업계와 학계, 정책 참여를 통해 김 교수는 화장품산업 발전의 키워드로 '융·복합'을 제안하고 있다. 이는 화장품학전공, 메이크업·특수분장전공
토탈뷰티 앤 라이프 그룹 본에스티스(VONESTIS)가 롯데백화점, 갤러리아, AK백화점을 통해 오프라인 접점을 넓힌다. 35년간의 헤리티지를 담은 하이엔드 코스메틱 브랜드 ‘파이테라피(piTherapy)’,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파이코어(piCore)’ ‘파이헤리티지(piHeritage)’까지 총 3개의 자사 브랜드를 한번에 만나볼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으로 꾸몄다. 이번 입점을 통해 ‘본에스티스뷰티 앤 스파’ 프로그램에서 직접 사용하고 있는 파이테라피의‘레저렉션’ 라인과 메이크업 제품, 파이코어의 새로운 얼리-안티에이징케어 라인 ‘스네일퍼펙션’을 포함한 총 25종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본에스티스의 창업자인 한도숙 대표는 “전국 백화점 매장 확대 입점을 통해 한정된 고객들에게만 운영되던 본에스티스의 오더 메이드제품들을 직접 체험해보고 싶은 소비자들을 위해 오프라인 매장 확대를 결정했다.”라며, “이번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좀 더 많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직접 경험하며 본에스티스가 전하는 아름다움의 가치와 진가를 알아가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본에스티스는 자사 브랜드 제품들을 ODM이 아닌, 직접 생산할 수 있도록 자체 공장 및 생산 라인까지 갖추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