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레버 3분기 매출 신흥시장이 성장 주도

2017.10.20 17:21:57

선진시장 2.3% 감소, 중국·인도 등 신흥시장 6.3% 성장

유니레버는 10월 19일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한 132억유로(17.7조원)를 기록했다.


매출 성장률은 2.6%(가격 상승률 2.4%+판매량 0.2%) 증가했다. 유럽의 기상악화와 미국의 허리케인 피해로 인해 분기 성장률에 영향을 미쳤다. 유로화 강세도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지역별로는 신흥시장에서 6.3% 성장을 기록했으며 판매량은 1.8% 증가했다. 선진시장은 2.3% 감소했다.



유니레버의 CEO 폴 폴만(Paul Polman)은 “선진 시장은 여전히 어려움이 있지만 인도와 중국을 포함한 신흥시장에서 개선의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며 “올해 기본 매출 성장률이 3~5% 범위 내에서 유지될 것이며 기본 영업이익률이 100bp 이상 향상되고 현금 흐름이 개선됐다”고 말했다.


또 그는 “유니레버의 탄력성, 경쟁력 및 수익성 높은 비즈니스 전환은 계속 되고 있으며 2020년에 설정한 전략적 목표에 좋은 진전을 보이 있다. ‘Connected 4 Growth' 프로그램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덜 복잡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C4G는 Country Category Business Teams (CCBTs)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겠다는 것. 즉 매력적인 시장 분야와 판매채널에서 장기 성장을 위한 플랫폼 확보로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최근 3개월 동안 한국의 카버코리아의 스킨케어, 브라질의 마테라 유기농산물, 영국 푸카허브차, 호주 와이스 아이스크림 등을 인수했다. 유니레버의 2020 계획은 60억 유로 저축과 영업이익률 20% 달성을 말한다.

권태흥 기자 thk@cnc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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