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화장품 온라인 매출 2개월 연속 증가 ...14개월만에 1조원대 회복

2023.07.04 16:40:05

화장품의 5월 온·오프라인 소매판매액 4조795억원...온라인 비중은 25.5%

화장품의 온라인 매출이 2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통계청의 ‘5월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5월 온라인 매출액은 1조 423억원(+6.2%)으로 1조원대를 유지했다. (※통계청은 지난 4월 온라인 매출액 1조 5억원(+9.2%) → 9848(+7.7%)억원으로 수정했다.) 



월 1조원대 기록은 ‘22년 3월 이후 14개월 만이다. 코로나 이전인 ’19년부터 ‘21년까지 연간 12조원대를 기록했으나 ’22년 이를 밑돌면서 ‘23년까지 하향세다. 월 1조원대 매출은 그만큼 상징성이 크다. 25대 품목 중 화장품은 ’19년까지 5대 품목에 포함됐으나 ‘20년 이후 음식료/음식서비스/의복/생활용품/가전·전자에 이은 6위로 하락해 비중이 낮아졌다. 

한 온라인 전문 기업 대표는 “5월 플랫폼의 할인행사로 대형 브랜드들이 상위 랭킹에 오르는 등 변화가 있었다”라며 “클린뷰티 이슈에 소비자 관심이 지속되고 있어 이에 어필하기 위해 성분과 효능, cruelty free, 유해성분 無free, 친환경 패키지, 인증 등을 통해 소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홈쇼핑 A사는 “쇼호스트의 욕설 방송과 외부여건 영향으로 홈쇼핑 채널의 상품 매출은 반토막 이하로 떨어졌다. 방송 스케줄 잡기가 어려울 정도로 고전하고 있다”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원가 상승 압박으로 홈쇼핑 판매가도 계속 상승 중이다. 통설로 여겨진 기초세트 3만9900원 선을 훨씬 넘기는 사례가 많아지며 소비자 구매 위축도 걱정된다. 

다만 오늘(4일) 발표된 통계청의 ‘2023년 6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1.12로 전년 대비 2.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물가 상승률 2%대 기록은 2021년 9월 2.4% 이후 21개월만이라는 게 통계청의 분석이다. 

실제 작년 7월 6.3%를 정점으로 올해에도 1월 5.2% → 2월 4.8% → 3월 4.2% → 4월 3.7% → 5월 3.3% 등 둔화세이긴 하나 체감 물가는 높은 수준이었다. 최근 밀가루 인하, 라면값 인하 등의 물가 인하 압력이 화장품 업계에도 다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소비자들이 화장품 구매 시 홈쇼핑 판매가를 고려한다고 볼 때 홈쇼핑 채널의 가격대 형성이 주목된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의 ‘’23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동향‘에 따르면 12대 플랫폼 대상 화장품 매출은 10.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 조사는 1100개 온라인쇼핑몰을 집계한다. 상대적으로 대형 플랫폼의 화장품 매출이 전체 쇼핑몰에 비해 5%p 이상 증가율이 높았다. 

5월 온·오프라인 매출은 지난해 오미크론 확산의 기저효과와 가정의 달, 대체공유일 연휴 등으로 오프라인(+3.7%)과 온라인(7.9%) 모두 매출이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5.7% 증가했다. 

온라인의 경우 가정의 달을 맞아 식품, 생활/가정 품목이 큰 폭 성장세를 보이며 전체 매출을 끌어올렸다는 분석이다. 9개 품목 중 화장품은 식품/생활가구/도서·문구에 이어 증가율이 높았다. 

12대 대형 플랫폼의 온라인 매출은 0.38조원으로 이는 1100개 온라인쇼핑몰 매출(1.04조)의 36.5%를 차지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로써 5월 화장품 소매판매액은 4조 795억원(오프라인 3조372억원+온라인 1조 423억원)이며 온라인 비중은 25.5%로 나타났다. 

권태흥 기자 thk@cnc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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