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다양성∙형평성∙포용성(DEI, Diversity, Equity and Inclusion)' 화장품, 영국은 안전한 기능성 화장품이 최신 시장 트렌드로 떠올랐다고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7호,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발행)가 전했다.
DEI는 뷰티산업에서 다양한 인종에 다른 피부색, 모발 유형, 나이, 성별, 신체 사이즈 등 개개인의 여러 요소들을 차별하지 않고 존중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지 브랜드들은 마케팅을 진행할 때 여러 인종과 성별 등을 고려한 광고 모델을 내세우고 있으며, 제품에서도 폭넓은 소비자들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옵션들을 제공하고 있다. 미국 소비자들 중 약 3분의 1은 편향적인 브랜드를 구매하지 않으려는 의사가 있으며, 대중들은 이를 공감하며 뷰티 브랜드를 압박하고 있다고 한다.
일례로 유스포리아가 어두운 피부 톤을 위한 파운데이션 색조를 다양하게 구성하지 않고 검은색에 가까운 파운데이션을 출시해 크게 비난을 받았다. 이에 비해 엘프는 성별 다양성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를 어필하기도 했다.
이는 그동안 뷰티산업이 가지고 있었던 아름다움에 대한 편향된 시각에서 벗어나, 보다 다양하고 포괄적인 가치를 추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이밖에 실리콘밸리 사람들은 혁신의 근원을 다양성이라 말한다. 직원 개인이 자신의 정체성을 지키며 차별받지 않고 본인의 실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드는 것으로, DEI가 글로벌 스탠더드로 자리잡았다는 평가다.
영국 화장품 시장에서는 건강한 피부를 위한 관리와 예방 그리고 피부 회복이나 재생에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흠잡을 데 없는 피부가 유행하며 보톡스 등의 시술이 인기가 높았지만, 최근 보톡스와 필러 시술 문제점이 부각되면서 스킨케어로 건강하게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에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보톡스를 거부하는 노톡스(Notox)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히알루론산, 나이아신아마이드, 펩타이드 등 피부 개선 효능을 가진 성분을 함유한 화장품을 통해 건강하게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방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연구원은 “미국에서는 다양성·형평성·포용성을, 영국에서는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왔다”라며, “미국은 폭넓은 잠재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 개발 및 마케팅이, 영국은 피부에 부담이 되지 않는 안티에이징 제품의 개발과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데이터 준비가 필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이번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7호에는 미국과 영국의 화장품 시장 개황, 현지 뷰티 전문가 인터뷰, 화장품 소비 트렌드 분석, 인기 제품 분석, 현지 바이어 정보, 글로벌 뷰티 전시회 등이 소개되고 있다. (자료=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Allcos[(www.allcos.biz) → 해외시장정보 →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