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콜마 상표권 인수로 ‘전세계 KOLMAR 주인’ 선포

2022.05.17 16:14:24

중국·미국·캐나다 등 글로벌 생산기지 ‘KOLMAR’ 브랜드 CI 통합

한국콜마가 창립 32년만에 전세계 KOLMAR 브랜드의 주인공이 됐다. 한국콜마홀딩스는 1921년 설립된 콜마의 원조 기업인 한국콜마로부터 ‘KOLMAR’ 글로별 상표권을 100% 인수했다고 17일 밝혔다. 화장품 업계 역사상 한국기업이 글로벌 본사의 브랜드 상표권을 인수한 첫 사례다.



상표권(trademark)은 상품(goods)을 의미한다. 한국콜마홀딩스는 화장품·의약품·건강기능식품에서 ‘KOLMAR’ 브랜드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갖게 된다. 

이번 브랜드명 인수를 통해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비즈니스 허브(Business Hub)로서 연내 가동을 목표로 미국 뉴저지에 '북미기술영업센터'를 건립 중이다. 지난 2016년 인수한 생산기지인 미국법인 PTP는 KOLMAR USA, 캐나다 법인 CSR은 KOLMAR CANADA로 법인명을 변경할 예정이다. 이는 북미 지역 고객사 확대를 위해현지에서 인지도가 높은 KOLMAR 브랜드 파워를 적극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콜마 브랜드를 사용해 글로벌화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동남아와 중동 시장 개척을 위한 거점기지로 싱가포르 법인 설립을 준비 중이다. 추가로 지난 2월 국제뷰티산업교역협회(IBITA)와 '중동 및 북아프리카(MENA)’ 수출 고객사의 화장품을 독점 개발·생산하는 업무 협약을 맺음에 따라 중동 시장 선점을 위한 행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윤상현 부회장은 창립기념사를 통해 “100년 전 미국에서 시작된 KOLMAR 브랜드의 주인이 미국에서 한국으로 바뀌었다. 창립 32년만에 한국콜마가 전세계 콜마의 중심이 되었다는 뜻”이라며 의미를 더했다. 그러면서 그는 “K뷰티가 글로벌 화장품 시장을 리딩하는 주축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한 상징적인 일”이라며 “한국 화장품 산업의 표준을 만들어 온 지난 32년을 바탕으로 글로벌 화장품 시장에서 존재감을 확실하게 키워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때 콜마 컨퍼런스에서 아웃사이더 취급 받던 한국콜마의 ‘KOLMAR’ 브랜드 인수는 세계 화장품 ODM업계에서 주류(mainstream)이자 혁신자(innovator)로서 위상을 알린 K-뷰티의 쾌거로 받아들여진다. 

권태흥 기자 thk@cncnews.co.kr
Copyright ©2017 CNC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씨앤씨뉴스 I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52335 I 등록일자: 2019년 5월 14일 제호: CNC News 주소: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28길 42, 101호(역삼동, 씨엘빌딩) 발행인: 권태흥 | 편집인: 권태흥 | 전화번호 : 02-6263-5600 광고·문의: 마케팅국 02-6263-5600 thk@cncnews.co.kr Copyright ©2019 CNC 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