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스토어를 통한 시장조사의 중요성

2020.10.23 15:51:53

[알렌정의 마케팅 스토리]63) 팝업스토어 입점은 시장 안착을 위한 시장조사의 첫 번째 과정
판매가 목적이 아닌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고 피드백을 얻는 계기로 활용

작년 이맘쯤 뉴욕에 미국 법인을 세우며 계획했던 일이 많았습니다. 특히 미국 뉴욕이라는 메이저리그 한복판에서 마케팅을 진행함으로써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일 수 있을 거라 기대가 무척 컸던 것도 사실입니다. 안타깝게도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코로나19로 인해 세계적으로 어려운 시기가 다가왔고 당시 세웠던 계획도 모두 연기 또는 중단되는 사태로 이어졌지요.


항상 위기를 기회로 삼으라고 합니다. 근데 막상 이를 실천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시즌 초 힘든 시기가 다가왔을 때 대부분 당장의 위급 상황을 맞이하여 다양한 고민을 했을 것입니다. 두어 달 전 한국을 방문, 여러 업체와 마주하고 소통하면서 느꼈던 점은 국내 상황이 안좋다 보니 당장 수출하고픈 열망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해외 진출도 녹록치 않고 오히려 사정은 더 좋지 않았죠. 그래서 현 상황에서 미래를 대비하여 내실을 다질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차라리 이 시기를 기회로 삼아 부족한 점을 수정하고 준비하여 언젠간 상황이 나아졌을 때 경쟁자보다 우위를 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최근 ALC21이 해외 마케팅을 담당하는 화장품 브랜드 4개사가 미국 북부 뉴저지 East Rutherford의 초대형 복합쇼핑몰 American Dream Mall에 팝업스토어에 입점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마주한 몇 달 동안 제품과 브랜드를 온라인 상에서 노출하며 활발한 마케팅을 펼친 결과물 입니다. 당장 이달부터 미국 소비자와 어떻게 만나고, 어떤 인상을 줄지 무척 기대가 됩니다. 


팝업 스토어(pop-up store)는 말 그대로 임시 매장입니다. 인터넷 웹페이지에서 필요시 노출되는 팝업창과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팝업스토어는 2002년 미국 대형할인점 타깃이 신규 매장을 설치할 공간을 마련하지 못해 임시로 설치한 게 시초입니다. 시장에 새롭게 론칭하는 브랜드나 제품이 고객 반응을 살피고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자주 활용됩니다.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는 이유는 비용과 효율 때문입니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적은 비용으로 소비자 반응을 파악하고 관심을 받는 기회이고, 유통업체는 신선하고 특징 있는 브랜드 발굴 기회로 활용하는 것이죠. 실제 팝업 스토어 입점을 통해 소비자 반응을 이끌어내며 크게 성공한 업체도 많이 있습니다.


많은 업체들이 입점만 되면 바로 판로가 열리고 날개 돋친 듯이 판매되는 희망을 갖게 되는데 안타깝게도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 거래조건이나 프로모션, 거래점포 등 조건이 유동적이어서 입점하기도 무척 어렵습니다. 게다가 정작 입점하고 판매가 안되면 추가 입점이 불가능합니다. 한국도 잘 팔리는 제품만 다루고, 계획 수량에 못 미치면 추가 입점이 어렵듯이 북미 지역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번에 입점한 고객사들은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충분한 니즈가 있음을 증명하고 다른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를 강조하였습니다. 네이티브(native) 영문번역 작업부터 현지에 맞는 패키징 작업 등 사소한 부분을 하나씩 체크하며 완벽하게 준비했습니다. 어쩌면 당연한 준비임에도 현지 실정이 미비하므로 사실 정말 많은 업체들이 이 부분에서 미흡한 게 사실입니다.


참여 업체들은 본격적인 미주시장 안착을 고려하여, 시장조사 차원에서 팔릴 수 있는 가격인지를 먼저 확인하게 됩니다. 패키징이나 영문 표기가 현지에서 충분한 경쟁력이 있는지 확인할 것입니다. 또한 프로모션 진행이 합리적인지 여부와 소비자 대응(CS)은 어떻게 할 것인지, 향후 온라인 마케팅 수단을 어떻게 활용하나 등에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화장품 특성상 경험하지 않으면 구매로 이어지기가 어렵습니다. 그동안 온라인으로만 마주했던 제품을 직접 확인하고, 고객들의 피드백을 통해 제대로 된 시장조사를 해나가야 합니다. 현지 팝업 스토어에 입점했다고 성공이 눈앞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시장조사라는 첫 발을 내딛은 겁니다.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해 나갈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대형 쇼핑몰 입점은 무척 어렵습니다. 팝업 스토어는 소비자에게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매장 문턱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팝업 스토어를 활용하는 한편 온라인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전개한다면 소비자 인식 속에 자사 브랜드가 자리를 잡을 것으로 희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많은 기업인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며 슬기롭게 잘 헤쳐 나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ALC21 알렌 정 대표는...

ALC21의 창업자이자 대표 컨설턴트. Fuerza 북미대표, 제넥스엔터프라이즈 부사장, (사)식문화세계교류협회 해외홍보대사, 무역신문 칼럼니스트, 세계한인무역협회(OKTA) 2017-2018 부산시 글로벌 마케터 등 한국과 북미의 커넥터이자 다양한 직함으로 활동 중이다. ALC21은 토론토를 거점으로 15명의 스페셜리스트와 마켓리서치, 세일즈 마케팅 등 6개 팀으로 구성, 한국과 북미지역의 70여 개 단체, 기업의 온라인 마케팅과 세일즈를 진행하고 있다.

알렌 정(ALC21 대표) allen@alc21.com
Copyright ©2017 CNC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씨앤씨뉴스 I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52335 I 등록일자: 2019년 5월 14일 제호: CNC News 주소: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28길 42, 101호(역삼동, 씨엘빌딩) 발행인: 권태흥 | 편집인: 권태흥 | 전화번호 : 02-6263-5600 광고·문의: 마케팅국 02-6263-5600 thk@cncnews.co.kr Copyright ©2019 CNC 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