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22% 증가한 8조 7408억원을 기록했다. 이중 모바일쇼핑은 33.6% 증가한 5조 3837억원이다. 4월 소매판매액은 38조2329억원으로 온라인쇼핑거래액 비중은 22.9%였다.
통계청 관계자는 “△미세먼지 빈도 증가로 안티폴루션 제품(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의 판매 증가 △중국 관광객 증가로 온라인 면세점 거래액 증가 △국외여행객, 철도승객 증가 등으로 온라인쇼핑거래액이 늘어났다”고 분석했다.
4월 화장품의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7435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38.3% 증가했으나 전월(3월)에 비해서는 2% 감소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247억원이다.
화장품의 월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 1월 7800억원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이래 7586억원(2월)→7585억원(3월)→7435억원(4월)로 소폭 하향 추세다.
유통형태 별로 보면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종합몰은 7320억원(1월)→7041억원(2월)→7076억원(3월)→7004억원으로 7000억원대에 턱걸이 중이다. 전문몰은 4794억원(1월)→5445억원(2월)→5091억원(3월)→4315억원(4월) 순으로 큰 폭 하향했다.
온라인몰은 2315억원(1월)→22013억원(2월)→2202억원(3월)→2232억원(4월)으로 2017년 8월 이후 2000억원대 매출을 9개월째 이어가고 있다. 온·오프라인병행몰도 5489억원(1월)→5373억원(2월)→5383억원(3월)→5203억원(4월) 순으로 2018년 들어 5000억원대 매출로 4개월째 순항 중이다.
화장품의 온라인쇼핑거래액이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며 온라인몰은 2000억원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5000억원대 매출 추세를 이어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