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K-수출전략품목 5년간 500개 육성... ‘25년 80개사 선정 공고

  • 등록 2025.09.30 14: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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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등 중소기업의 혁신 제품 선발, 글로벌 일류 제품 성장 지원... 12월 B2C 연계 어워즈 대회 개최

중소벤처기업부는 29일 유망 소비재 분야 혁신제품을 선발해 글로벌 일류제품으로 성장 지원하는 ‘K-수출전략품목 육성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한류 확산 영향에 힘입어 한국 소비재 분야에 기회요인이 확대됨에 따라 화장품(뷰티), 패션 등 중소기업의 글로벌 진출 확대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한국의 소비재 분야 수출 중소기업 수는 최근 4년간 꾸준히 증가하여 작년에는 전체 수출기업 수의 94.9%를 차지할 만큼 중소기업 진출이 활발하다. 또 중소기업 상위 5대 소비재 수출액에서도 화장품(뷰티), 패션 등 케이(K)-컬처 관련 분야가 75%의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케이(K)-수출전략품목은 기존의 중소기업 수출지원정책을 보완하여 민간의 마케팅 역량과 정부의 지원 수단을 연계하는 등 소비재 분야에 특화된 전략을 마련하는 추진체계를 도입한다.

케이(K)-수출전략품목 육성 실천 방안으로 ➊ 2030년까지 화장품(뷰티)·패션·라이프·푸드 4대 소비재 분야 수출유망제품 500개를 발굴(‘25년 80개 지정) ➋ 각 분야 유통 대기업 등이 글로벌 플랫폼 입점 지원 또는 글로벌 마케팅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중소기업 수출 촉진자(부스터)로 지원 ➌ 정책수단을 종합적으로 연계하고 규제 대응과 물류애로, 지식재산권(IP) 보호·활용 등 현장애로 해소 ➍ 국가대표 제품으로서 대규모 판로행사에 특별 전시관을 설치 등 프리미엄급 위상으로 정립 등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중기부 이순배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케이(K)-수출전략품목 육성은 한국의 소프트파워를 활용해 우리 중소기업 제품의 글로벌 진출 확대를 목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다.”라고 말하며, “정부 지원을 고도화하여 해외시장 공략에 집중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2025년 K-수출전략품목 육성사업’ 참여기업 모집 공고가 9월 30일 발표됐다. 공고에 따르면 지원규모는 ‘25년 80개 내외로 선정하며, 신청자격은 ’24년 수출실적(금액 제한 없음)이 있는 중소기업이면 된다. 분야는 뷰티, 패셔니 라이프, 푸드가 해당된다. (2개 분야 신청 가능, 중복 선정 시 1개 분야만 선택) 

주요 지원 내용은 ▲ 중기부 수출지원사업 및 홍보 마케팅, ▲ 민간 유통사 협력 인프라 연계 지원 등이다. 뷰티의 경우 ① 올리브영과 연계해 어워즈 수상 타이틀을 마케팅 및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선정증서 수여 ② 협력기관(올리브영)이 보유한 인프라 활용한 특별 프로그램 지원 ③ 정책수단 연계를 통한 홍보·마케팅, 전시회 참가 등 판로개척 지원 등을 지원한다. 

신청은 판판대로 홈페이지(https://fanfandaero.kr/) 를 통해 희망분야 선택하여 신청하면 된다. 

선정은 서면평가(정량 및 정성) 및 품평회(협력기관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최종 선정 제품 시상식을 개최하고 일반 소비자들이 체험할 수 있는 B2C 행사에 참여하게 된다. 어워즈는 12월 개최 예정이다. 



권태흥 기자 thk@cnc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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